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이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협약을 체결한 이후  일회용 컵 수거량이 7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환경부는 지난해 5월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을 대상으로 협약이행 실태를 확인한 결과를 지난 4일 발표했다. 

이번 결과는 21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년간의 성과를 조사해 취합한 것이다.

21개 브랜드는 던킨도너츠·스타벅스·엔제리너스·이디야커피·커피빈앤티리프·투썸플레이스·파스쿠찌·할리스커피 등 16개 커피전문점, 롯데리아·맥도날드·버거킹·KFC·파파이스 등 5개 패스트푸드점이다.

21개 브랜드는 모두 협약 내용대로 손님에게 다회용 컵 사용을 권장하고 개인 컵(텀블러) 사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분리배출과 재활용이 쉽도록 일회용 컵 재질을 단일화했다.

지난해 8월 수도권 지역의 1000여개 매장을 조사한 결과 81% 이상 매장에서 다회용 컵을 사용하고 있었다.

매장 내 일회용 컵 수거량은 지난해 7월 206톤에서 올해 4월 58톤으로 72% 줄었다. 개인 컵을 사용하면 업체별로 100~400원을 할인해주고 있다. 지난 1년간 제공한 할인 혜택 건수는 1023만7888건으로, 할인 가격은 29억4045만원에 달한다.

21개 브랜드의 일회용 컵 사용량은 2017년 7억137만개에서 지난해 6억7729만개로 줄었다. 같은 기간 총 매장 수가 9138곳에서 1만360곳으로 1222곳 늘었는데도 일회용 컵 사용량은 2408만개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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