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생산성이 홍콩이나 싱가포르의 60%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낮아 저기술·저혁신의 악순환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부가 기술 혁신 전략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은행이 최근 내놓은 ‘경제발전의 정체와 선진국 진입을 위한 성장 전략’이라는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미국의 50%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하고 90년대 이후 기술 격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어 저기술·저혁신의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은행은 똑같은 양의 자본과 노동을 투입할 경우 우리나라의 생산은 미국의 50%, 영국·프랑스·싱가포르·홍콩의 60%, 일본의 66%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가 외환 위기 이후 혁신주도형 투자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처럼 보였으나 대학 교육 수준이나 연구개발의 효율성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등 선진국형 성장 전략으로 전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국은행은 진단했다.
한국은행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도, 관행, 의식을 꾸준히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할 뿐 아니라 정부를 포함한 공공 부문도 기술 혁신에 전략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국가간 성장률 차이의 90%는 생산성 격차 때문”이라고 말하고 “생산성은 성장 전략과 제도적 요인에 따라 좌우되는 만큼 정부가 기술 혁신 전략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