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투자계획들이 발표된 지난 24시간은 잊지 못할 것입니다”
지난 10일 오전 부평공장내 GM대우차 홍보관. 수백명의 직원들 앞에서 GM대우 로고가 새겨진 작업복 차림으로 1조7천400억원규모의 매머드급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닉 라일리 사장의 목소리는 흥분으로 가늘게 떨리고 있었다.
라일리 사장은 9일과 10일 이틀에 거쳐 창원과 군산, 부평공장을 순회하며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그는 창원공장에는 칼로스 병행 생산에 따른 250억원 투자 및 150명 추가채용방침을, 군산공장에는 디젤엔진 공장설립을 각각 ‘선물’로 안겨줬다.
특히 이날 부평공장 설명회에서는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및 대형차의 부평 2공장 투입 방침을 전격 발표, 설명회에 참석한 대우인천차(옛 대우차 부평공장) 직원들은 2교대 체제 돌입과 이에 따른 GM의 조기인수 기대감으로 한층 들떠 있었다.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 분위기 확산으로 직원이나 노조 대상의 경영설명회가 예전보다는 활성화됐다고는 하지만 CEO가 직접 각 생산현장을 돌며 전 직원을 상대로 발표행사를 갖는 것은 국내 기업 풍토에서는 아직은 이례적인 일이다.
라일리 사장은 설명회 직후 이보운 대우자동차노조(GM대우+대우인천차) 위원장과 유길종 사무노조 위원장을 직접 거명, 자리에서 일으켜 세워 공식적으로 감사의 뜻을 전달하기도 했다.
대우차 노조는 과거 대표적인 강성노조로 꼽히며 GM의 인수과정에서도 큰 걸림돌로 작용했지만 지난해만 하더라도 회사측과의 대화를 통해 무분규 임금협상 타결을 이끌어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