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이준상 기자] 미국 경제지표 개선으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줄었으나 이달 금리인하 기대는 여전히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 반영된 미국 기준금리를 분석하면 거래자들은 이달 30∼31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0.25%포인트 인하를 내다보고 있다.

유로달러에 대해 옵션거래를 하는 이들은 지난주부터 연준이 이달 금리를 내릴 때 이득을 보는 상품을 사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 통신은 시장이 최소한 이번 달만큼은 금리인하를 확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연내 금리인하 수준에 대한 거래자들의 기대는 주춤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기금금리 시장에는 2주 전 연준이 연내 금리를 0.80%포인트 내릴 것으로 예상했으나 최근 그 폭은 0.64%포인트로 낮아졌다.

글로벌 투자은행 소시에테제네랄의 킷 적스 전략가는 "연준이 기본적으로 금리 인하가 있을 것이라고 말해왔기 때문에 시장은 이달 금리가 인하될 것이라고 집단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적스는 "그 뒤에 일련의 금리인하가 있을 것으로 보려면 심각한 경기하강이 있을 것으로 믿어야만 하는데 그런 하강기는 뚜렷하지 않고 6월 고용지표가 나온 뒤 특히 상황이 불명확해졌다"고 덧붙였다.

미국 노동부가 지난 5일 발표한 고용지표에서 6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은 22만4000명(계절 조정치) 증가해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다.

블룸버그는 고용지표 발표 이후 시장에서 이달 연준이 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시장은 오는 10∼11일 이틀간 있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의회 증언에서 어떤 발언이 나올지 주목하고 있다.

MUFG 증권의 존 허만 전략가는 "파월 의장이 '신중하게 낙관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며 "하지만 경제에 간과하기 힘든 리스크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향후 금리인하가 머지않았다는 점이 암시된다"고 말했다.

다른 한편에서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더라도 미국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앤드루 시트 전략가는 지난 7일 고객들에게 발송한 메모에서 "완화적 통화 정책의 긍정적인 면이 약해진 경제성장이라는 부정적인 면에 의해 상쇄될 것이라는 게 우리의 우려"라고 말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의 미국 주식부문 수석 전략가인 데이비드 코스틴도 이날 CNBC 방송에서 "이미 상승분은 주가에 반영됐다"며 주가가 크게 오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