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와 과학기술계가 정부의 전문연구요원제도 축소 계획에 연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전문연구요원제도는 자연계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이 연구기관에서 연구개발(R&D) 업무에 종사하며 군 복무를 대체하는 것이다.

산업기술진흥협회는 지난 23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전문연구요원 제도개선을 위한 토론회’에서 국방부의 전문연구요원 정원감축 방침의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마창환 산기협 상임부회장은 “전문연구요원제도를 통해 지금껏 7000여개 기업에서 5만여명의 석·박사 연구원들이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해왔다”며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기업이 어려운 이때, 전문연구요원의 정원축소 방침은 우리 기업의 기술혁신 의지를 꺾는 처사”라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기현 성신전기공업 대표는 “전문연구요원제도는 중소기업이 석·박사급 인력을 활용하도록 돕고, 우수 인재가 적재적소에 재배치되도록 하고 있다”며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중견기업의 현실을 고려해 전문연구요원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같은 의견을 냈다.

이성진 이노뎁 대표는 “전문연구요원 정원축소가 중소기업에 미칠 영향은 정책 당국이 생각하는 것 이상”이라며 “산업 전문연구요원 정원의 축소는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회 주제발표 연사들은 감축 철회는 물론, 전문연구요원의 정원을 오히려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식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전문연구요원제도의 확대를 통해 4차산업혁명 관련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인구 국방부 인력정책과장은 “병역자원이 3분의 1로 축소돼 전문연구요원의 감축이 불가피”하다며 “관련 부처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수준에서의 대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