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5단체, 일본 정부에 수출규제 철회 공식 의견서 제출
상태바
경제5단체, 일본 정부에 수출규제 철회 공식 의견서 제출
  • 이권진 기자
  • 승인 2019.07.2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를 비롯한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5단체가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지난 23일 일본 경제산업성에 공식 제출했다.

의견서는 일본이 지난 1일 고시한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철회해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앞서 일본은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고시를 통해 한국을 일본의 우방국인 화이트 국가(백색 국가) 명단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경제5단체는 의견서에서 “일본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이 시행되면 양국 기업이 오랫동안 쌓아온 신뢰를 손상할 뿐 아니라 한국과 일본의 무역·산업 관계에 불확실성을 초래하고 글로벌 밸류체인(GVC)을 교란해 양국 산업계는 물론 세계 경제에 상당히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일본 정부가 양국 간 신뢰 관계가 심각하게 손상됐다는 이유로 관리령 개정안을 발표했지만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사전에 정부 간 의사소통과 협의를 시도하지 않은 것은 절차적으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미래 신산업 및 서비스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지역 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한일 우호적 협력과 분업 관계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양국의 발전적 우호 관계 구축을 위해서도 개정안은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