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나 기업이 보유한 특허기술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총 1천831억원이 융자, 출연 등의 방식으로 지원된다.
특허청은 최근 `특허기술사업화협의회’를 열고 올해 특허기술 사업화에 1천831억원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지원자금 1천471억원(계획)에 비해 24.5%(360억원) 증가한 것이다.
특허청이 최근 실시한 ‘특허사업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등록된 특허가 제품으로 개발·생산돼 시장에 판매되는 비율은 2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들은 특허기술의 사업화를 막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자금부족(38%)을 꼽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특허청은 특허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자금으로 750억원, 특허기술의 성능개선, 디자인혁신, 시제품제작 등 신제품 개발자금으로 564억원, 특허제품의 양산 및 시설자금으로 37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특허기술 보유자가 직접 사업화하기 어려운 경우, 특허기술의 평가·거래지원을 통해 사업화를 촉진하고 해외에서의 특허권 획득을 위한 외국출원지원과 특정목적의 연구개발 및 산업재산권 진단 등에 147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특허권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농진청(497건), 산림청(54건), 해양수산부(46건), 농림부(35건)가 새로 특허기술사업화협의회에 참여함에 따라 정부지원 연구성과물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관계자는 “자금지원 외에도 특허기술사업화협의회 등을 통해 융자조건 완화, 기술보증지원 확대, 판로지원 등을 해 나갈 방침”이라며 “신제품개발부터 창업, 양산, 판로개척까지 지원하는 연계 시스템도 갖춰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