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방 분야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군수품의 국산화를 확대하는 한편 장병들의 취업과 창업 지원에도 나서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방부는 지난 7일 국방 분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과 장병 취·창업 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해외 도입 부품의 정보를 중기부에 제공하는 등 군수품의 국산화 수요 발굴에 나선다. 

중기부는 국방 중소벤처기업의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을 기존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하는 한편 우수 군수품 제조 중소기업에 대해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을 우대 지원한다.

개발된 제품에 대한 판로 확대 방안도 마련됐다. 국방부는 중기부의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 및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에 참여해 국방조달에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제품 구매를 늘리고,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한 중소기업의 조달시장 진입을 돕기로 했다.

또한 중기부는 국방부의 ‘우수 상용품 시범사용제도’를 통해 군에서 민간 상품 중 시범사용을 통해 적합 판정을 받은 품목에 대해 수의계약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두 부처는 청년 장병의 안정적 사회 정착을 위해 직무교육을 중장기 교육 중심으로 운영하고, 인공지능 등 4차 산업 관련 직무교육을 추가하기로 했다.

창업지원 프로그램도 기존 기술창업 분야에서 자영업 창업 분야까지 확대한다. 양 부처는 협력 내용 이행을 위해 정례적으로 협의회를 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