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적인 생태계 구축방안 논의…日규제 피해 최소화 해법도 모색

▲ 지난 1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조시영 동공업협동조합 이사장(앞줄 오른쪽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심 대표, 윤소하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회의에 앞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의당에서 심상정 대표, 윤소하 원내대표, 추혜선 원내수석부대표, 김종대 원내부대표, 이정미 국회의원 및 박원석 정책위원회 의장 등 6명이 참석했다.

중소기업계에서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을 비롯해 조시영 한국동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박순황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8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와 백색국가 배제 결정에 따른 중소기업 피해를 예측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수평적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 등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심상정 대표는 “(정의당이) 친노동이기도 하지만 그전에 친중소기업, 친자영업자 정당”이라면서 “대기업, 중소기업의 수직적, 종속적 관계를 혁신해 대한민국 산업 생태계를 전환시키는, 그 일을 위해서라도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유력정당으로 발돋움해 대한민국 여러 정당 중 중소기업과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전속거래 관계의 폐해를 극복하고, 대기업의 기술탈취 행태에 대해서는 더욱 엄정히 징계하며, 공정한 납품단가 거래를 정부가 감시하는 대책 등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독일의 프라운호퍼 연구소처럼 중소기업에 특화된 지원을 하는 지원기관들을 전국에 만들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계는 △대기업과 부품·소재 중소기업의 전속거래 관행 폐지 △대기업과 부품·소재 중소기업의 공정거래 문화 정착 △부품·소재 국산화 대·중소기업·정부출연연구소간 3각 클러스터 조성 △부품·소재 국산화를 위한 조세 지원제도 마련 등 정책과제를 건의하고, 대기업 구매조건부 연구개발 실패 사례와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정의당은 중기중앙회 측에 정의당과 중기중앙회의 정례정책협의회 개최와 정책위 의장-중기중앙회 정책본부장이 파트너로 정책 협의를 제안했다. 

이와는 별도로 정의당은 정기국회 전에 ‘정의당과 중소기업의 대토론회’ 개최 여부도 함께 제안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일본의 경제보복과 미·중 무역갈등으로 대외 환경의 어려움이 커지고 국가경제와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도 클 것으로 보인다”며 “외교적 노력뿐만 아니라 초당적·국민적 단합을 통해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하며, 이번 위기가 중소기업이 소재·부품을 개발하고 대기업이 구매해 대·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형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기회로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