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논단]중국 디지털 텔레비전산업의 잠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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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논단]중국 디지털 텔레비전산업의 잠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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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4.04.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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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3년 11월, 중국 국가방송텔레비전총국은 중국 방송 텔레비전 디지털화 일정표인 ‘三步走’ 전략을 발표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2003년 케이블 텔레비전 보급 추진 △2005년 디지털 위성 생방송 서비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중계방송을 계기로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과 고화질 텔레비전 보급 △2015년까지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 중단 등이다.
현재 국가방송텔레비전총국은 이미 40개 도시와 6개 성을 전국 케이블 디지털 텔레비전의 실험 지역으로 선정해 이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난징, 칭다오 등 11개의 도시에서 케이블 텔레비전 사용자에게 디지털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중국에서 비준을 받은 유료 텔레비전 채널은 이미 27개에 이르고 디지털 텔레비전 가입자수는 20만 가구를 넘어섰다. 국가방송텔레비전총국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비준을 거친 27개 유료 텔레비전 채널 중 전국적인 성격의 채널이 21개에 달한다.
중국은 현재 완제품을 위주로 하고, 핵심 부품이 뒷받침하는 비교적 완벽한 컬러텔레비전 공업 체계가 구축돼 있으며, 산업 규모도 세계 1위이다.
이와 함께 방송 텔레비전과 관련 산업은 중국 전자정보산업의 지속적이고 비약적인 발전을 견인하는 주요 지주산업이 될 것이다.
중국정부는 디지털 텔레비전의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1999년 국무원은 디지털 텔레비전 연구 개발 및 산업화 전문 프로젝트를 설립하고 국가디지털텔레비전연구개발 및 산업화 전문 프로젝트 지도팀을 설립했다.
2003년 6월, 디지털 텔레비전 연구 개발과 산업화 영도팀의 제3차 회의에서는 연내에 중국의 일부 핵심 도시에서 케이블 디지털 텔레비전 시험 사업을 시작하고 동시에 케이블 디지털 텔레비전의 발전에 있어 텔레비전과 카드를 분리하는 기술 정책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중국 디지털 텔레비전 시장은 향후 ‘초대형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텔레비전과 관련된 VOD, 인터렉티브 게임(interactive game), 원격 교육, 원격 의료, 온라인 은행 등도 일반 대중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단어가 됐다.
다음 원고에서는 중국 디지털 텔레비전 산업의 시장 기회와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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