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는 중국 정부의 긴축정책 발표가 휴대전화와 게임 등 IT(정보기술)분야 대중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면서 정부차원의 지원방안을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정통부는 특히 중국의 긴축정책이 소비자경제 위축으로 나타나는 시점이 3분기가 될 것으로 보고 관련업계 나름의 대비책을 점검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중이다.
정통부는 이를 위해 중국 베이징에 파견돼 있는 정보통신부 주재관과 한국정보통신수출진흥센터(ICA),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관계자 등을 중심으로 대중국 IT수출지원대책반을 구성, 중국 경제긴축 쇼크를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다.
정통부는 직접 소비자를 겨냥한 휴대전화나 온라인게임 등은 당장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차이나유니콤 등 중국 통신업체들의 투자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중계기 등 통신장비 부문은 상당한 타격을 받게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민원기 정통부 국제협력과장은 “중국 당국이 적정한 투자수준보다 3배나 과잉투자하고 있다고 자체 진단, 신규대출을 중단하고 있다”며 “이는 결국 통신분야 투자 감소로 이어지고 한국의 IT분야 수출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 현지생산 비율이 높은 삼성전자나 LG전자 등은 당장 큰 타격을 받지 않겠지만 국내생산 비율이 높은 중소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은 중국측의 구매력하락과 무역장벽으로 인해 3분기 이후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