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 첨단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핵심기술의 보안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들어 기술개발 및 시장확보를 놓고 국내외 기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채용 또는 금품제공을 조건으로 내부 정보를 빼내 경쟁사에 넘기려는 기업내부 산업스파이 행위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따르면 지난해 4월부터 1년간 적발된 산업스파이 사범이 7건에 19명이며 이 가운데 15명이 구속기소되는 등 이전까지 거의 적발된 적이 없는 산업스파이 사범이 늘고 있다. 현재 수사중인 사건만 6건이다.
LCD제조회사인 ㈜H사 제품개발 직원 홍모씨 등 6명은 지난해 6월 경쟁사인 중국 T사의 한국대리점으로부터 전직 제의를 받고 컬러 STN-LCD 제조에 필요한 기술·영업자료를 하드디스크에 복사, 중국으로 가져가려다 적발됐다.
또 미생물발효장비 생산업체인 ㈜K사 직원 이모씨는 2001년 관련장비 설계도면을 CD에 담아 가지고 나와 동종회사를 차리는 한편 이듬해 말 중국 경쟁사와 합작을 시도하려고 자료 일부를 건넸다가 지난해 7월 구속됐다.
지난해 12월에는 반도체회사인 ㈜H사의 책임연구원 우모씨가 초집적 메모리반도체 제조공정 관련 핵심기술을 미국 경쟁사에 유출시키려다 전직 약속이 취소되자 이를 보관해오다 검거됐다.
이들 기업은 해당 기술개발비로 각각 4억8천만원과 61억3천만원, 4천70억원을 투입했으며 기술이 해외 경쟁사로 넘어갔다면 천문학적인 피해가 예상됐다.
국내 이동통신사의 자회사로 휴대폰 제조업체인 ㈜S사 前 상무 윤씨는 경쟁회사를 설립한 후 중국향 휴대전화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 및 부품을 빼돌렸다가 지난해 10월 검찰에 덜미가 잡혔다.
성남지청 남상봉 검사는 “첨단분야의 산업스파이 행위는 국가경제와 기업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다”며 “무엇보다 기업 자체의 보안시스템 강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