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단협과 관련해 사측은 ‘휴가 조정’을, 노측은 ‘임금 보전’을 각각 우선 순위로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노동연구원이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올 임·단협 주요 쟁점과 과제 토론회’에서 김승택 연구위원은 기업 인사·노무관리자 1천515명과 노조대표 88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이같이 발표하고, 노사협상에서 반드시 관철시킬 항목 1순위로 관리자는 ‘연월차 휴가 조정’(41.3%), 노조대표는 ‘임금 보전’(45.6%)을 꼽았다고 밝혔다.
이어 관리자는 ‘임금 하향조정’(14.3%)과 ‘개정 근로기준법에 따른 단체협약 등 개편’(13.9%) 등을, 노조대표는 ‘현행 연월차 휴가 유지’(28.5%)와 ‘기존 단체협약및 취업규칙 유지’(7.3%)등의 순으로 꼽았다.
7월부터 법정근로시간이 단계적으로 단축되는 데 따라 시급한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관리자들은 ‘연월차 및 기타 휴일 조정’(27.7%)과 ‘업무 집중도 및 생산성 제고’(27.0%), 노조대표는 ‘임금수준 및 체계 개편’(39.4%)과 ‘연월차 및 기타 휴일 조정’(23.2%) 등의 순으로 들었다.
김 연구위원은 “임금보전과 휴가조정을 상호 수용한 뒤 그 외의 사안을 조정하는 식의 협상이 갈등을 피할 수 있는 교섭방향”이라며 “또 임금을 보전하되 기업의 임금 또는 노동비용이 급상승하면 생산능력이 축소되고 고용조정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단기적으로 임금상승률을 둔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조성재 연구위원은 “외환위기 이후 비정규직이 확산되고 대기업의 일자리는 줄어들었으며, 고용형태와 기업규모간 임금격차가 심화됐다”며 “고임 부문의 임금인상은 자제하되 저임 부문은 인상률을 높이는 등 ‘사회통합형 임금교섭’과 기업내 청년층 채용, 실근로시간 단축, 사내하청 정규직화 등의 방안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