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연동과 통신·방송 융합, 한층 빠른 속도를 갖추지 못한다면 경쟁력은 없다.”
지난 3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초고속인터넷 올림픽 ‘브로드밴드 월드포럼’에는 복합적인 기능에 꿈의 속도를 자랑하는 장비들이 전시됐다.
국내외 업체들의 관심을 끈 제품들은 대부분 유비쿼터스 시대를 준비하는 신환경 네트워크 솔루션.
삼성전자가 다음달 출시할 예정인 무선랜 기반의 음성·데이터 통합 소호(SOHO)용 전화기인 소호 마스터(SIT200EM, SIT200Ei)는 영국 1위 통신업체인 BT 등 외국업체들의 관심을 끌었다. 무선랜폰인 ‘WIP-5000M’을 8대까지 등록해 무선전화기처럼 사용할 수 있어 8명 이하의 작은 사무실에 적합한 이 전화는 유선전화와 인터넷전화가 모두 가능하다.
특히 AP(무선랜 기지국)가 내장돼 있어 배선작업 없이도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사용 할 수 있고 발신자 관련 정보를 소호 마스터에 연결된 PC의 화면에 보여주는 기능도 있다.
업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데이터 통신 등에 광섬유 두가닥이 있어야 가능했지만 이 기술은 한가닥으로 데이터통신과 아날로그통신을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알카텔과 지멘스 등 외국 유명업체들의 사업제안이 잇따랐다”며 “향후 방송.통신의 융합, 유.무선 통합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