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국이 S/W를 인터넷으로 빌려쓰는 방식을 도입하는 등 기업 정보화 노력을 하고 있으나 경제구조 때문에 기업간 정보화 격차가 상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보통신부는 OECD가 최근 발표한 ‘한국의 기업정보화 정책에 대한 검토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높은 IT(정보기술) 인프라 수준과 범정부적 기업 정보화 노력을 높게 평가하면서 이같이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OECD 회원국들의 기업정보화 정책과 프로젝트 성공경험 등을 상호공유하고 모범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실시한 검토작업의 결과물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초고속인터넷 등 IT 인프라 수준과 함께 범국가적 정보화 의지 및 추진체계, 전자조달(G2B)을 통한 정부의 전자상거래 선도노력 등에 있어 다른 회원국보다 강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들이 매월 일정액을 내고 전문업체로부터 소프트웨어를 빌려쓰면서 각종 IT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식(ASP)의 기업정보화 사업은 기업들의 초기투자와 시스템 유지부담을 줄여 다른 회원국들이 벤치마킹할 모범사례로 지목됐다.
그러나 IT인프라 수준에 비해 기업들의 실제 IT활용도는 다른 회원국에 비해 높지 않고 IT를 활용한 기업혁신이나 협업효과가 미흡하다고 지적, 기업정보화 정책이 생산성 제고에 직결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보고서는 특히 초고속인터넷 인프라와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참여도에 비해 기업들의 IT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