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디지털전자산업의 특허 문제를 종합 지원할 ‘특허분석지원센터’가 하반기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립돼 내년부터 본격 가동된다.
산업자원부는 최근 “최근 잇따르는 외국의 특허공세에 대비해 세계 유수의 디지털 전자업체들이 보유한 특허를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업계의 특허분쟁을 지원하는 기관을 연내 전자산업진흥회내에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자부는 이같은 지원센터 설립을 골자로 하는 장기적인 특허문제 지원책을 마련, 이달말 국무회의에 보고할 계획이다.
지원센터 설립에는 정부예산이 최대 100억원 가량 투입되며 다수의 변리사와 국제표준화 전문가, 업계의 핵심기술 보유 엔지니어 등을 선발해 운영하게 된다.
지원센터가 설립 이후 주로 분석하게 될 분야는 최근 특허 관련 제소나 경고가 집중되고 있는 MP3 등 디지털전자기기와 TFT-LCD, PDP 등 디스플레이, DVD, 무선주파수인식기술(RFID), 2차전지 등 첨단 전자산업 부문들이다.
지원센터는 특히 방어적 특허대응에서 벗어나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 및 부품 국산화 과정에서 축적된 국내 업체들의 특허기술을 이용해 해외 업체들을 공략하는 공격적인 전략도 구사할 계획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지원센터는 개별기업간 특허분쟁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지원책을 찾기 위한 것”이라며 “우선은 특허문제가 빈발하고 있는 전자산업에 국한되지만 향후 기계나 섬유 등 타업종에도 특허 지원 기관을 설립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