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수출 규제 등 연구개발(R&D) 분야에서 긴급히 대응해야 할 상황이 발생할 경우 과학기술 분야 정부 출연연구기관이 협의체를 구성, 공동연구를 진행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2일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플라자에서 국회 이상민 의원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공동으로 출연연 R&D 플랫폼 정책토론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국가·지역·국제 R&D 플랫폼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략에는 출연연이 ‘R&D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게 지원하는 방안이 여럿 포함됐다. 우선 국가 R&D 전략 분야에 대해 각 출연연이 연구 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 포함됐다. 긴급히 대응해야 할 R&D 현안에도 이 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다.

지역 기업과 사회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각 출연연 분원을 중심으로 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자는 방안도 담겼다. 출연연의 기술과 인력 등을 투입할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 소속 연구조합을 운영하고 지역 중소기업에 기술을 지원하는 권역별 기술지원 종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식이다. 아울러 출연연의 해외 연구자 유치와 국제 공동연구 수행을 지원하자는 방안도 포함됐다.

문미옥 1차관은 기존에 개별기관 단위의 역할과 책임을 정립했으나 과학기술 출연연 전체를 대상으로 한 출연연의 국가적 역할 정립은 미비한 상황이라며 출연연은 기관별 연구역량, 인프라 등을 바탕으로 국가, 지역, 국제 R&D 수요에 대응하는 과학기술계 기반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이상민 의원, 원광연 연구회 이사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