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완전자율주행’·2030년 ‘친환경차 비중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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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 ‘완전자율주행’·2030년 ‘친환경차 비중 33%’
  • 김재영 기자
  • 호수 2236
  • 승인 2019.10.21 11: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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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 발표…핵심소재·부품 자립도 50→80%로 제고

 

정부가 오는 2027년 전국 주요도로에서 운전자의 관여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완전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2030년 전기·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을 33%까지 끌어올려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지난 1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하고 경기 화성시에 있는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미래자동차 비전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7위 자동차 생산 강국이 됐지만, 추격형 경제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미래차 시대에 우리는 더는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 추격자가 아니라 기술 선도국이 될 기회를 맞았고, 이 기회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향후 10년간 우리 미래차 산업이 나아갈 ‘3대 추진전략으로 친환경차 기술력과 국내보급 가속화를 통한 세계시장 적극 공략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제도·인프라(주요도로) 세계 최초 완비 민간투자(60조원) 기반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로 신속 전환 등을 제시했다.

 

2025년 하늘 나는 자동차 실용화

우선 2030년 국내 신차 비중을 33%, 세계시장 점유율을 1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은 2.6%. 2030년까지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를 출시하고 세계최고 수준의 성능을 유지하는 한편 전기차는 전(電比), 주행거리 등 성능중심으로 보조금 개편을 추진한다.

충전소의 경우 수소충전소는 2030660, 전기충전기는 202515000기를 각각 구축한다. 2030년이면 수소충전소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에 도달하게 된다.

자율주행차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2030년에서 2027년으로 3년을 앞당긴다. 이에 따라 2027년이면 주요 도로에서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레벨4)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성능검증·보험·운전자 의무 등 관련 제도를 도입하고 통신시설,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4대 인프라도 완비할 예정이다.

새로운 교통서비스를 위해 2025년 플라잉카(flyingcar)가 실용화돼, 단계적으로 확산된다. 기술개발 및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플라잉카의 실증·시범사업이 가능한 단계까지 간다는 것이다. 자율주행 서비스도 확대해 민간에선 자율셔틀·자율택시·화물차 군집주행 등을, 공공부문에선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 자율주행 무인순찰 등 9대 서비스를 실시한다.

 

미래차 산업생태계로 조기 전환

정부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미래차 산업생태계로 신속히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부품기업 중 전장부품 기업 비중을 올해 4%에서 203020%로 늘릴 계획이다.

전기차, 자율차 등 미래차는 현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장부품의 비중이 압도적이기 때문이다.

부품기업의 전환을 돕기 위해 설비투자, 유동성 추가지원 등 2조원 이상 자금을 공급하고 연구·현장인력 2000명을 양성하며 해외 완성차와 공동기술개발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미래차 핵심소재·부품 자립도를 현재 50%에서 80%로 높인다.

정부는 미래차 전략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74% 감소, 온실가스 30% 감축 등의 효과도 기대한다.

다만 미래차 시장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워낙 경쟁이 치열하고 불확실성도 그만큼 크기 때문에 정부는 컨트롤타워 격인 미래차 전략회의를 신설하고 차·부품·정보기술(IT) 업종간 얼라이언스와 노사정포럼을 적극 활용해 대처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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