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2040년까지는 15분 이내 1200기 배치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 310곳을 구축해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나아가 2040년까지 1200곳을 구축해 15분 이내로 단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지난 22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통해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일반 충전소 190, 버스 전용충전소 60기 등 250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현재 8곳에서 운영중인 수소충전소를 20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해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같은 계획은 2022년까지 수소차 67000(누적, 승용차 65000·버스 2000) 보급목표를 달성하면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따른 것이다.

이달 현재 운영중인 수소충전소는 31기이며 당장 연말까지 86(누적·착공포함)를 구축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내, 고속도로에서 75km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하고,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이를 15, 50km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또한 등록자동차수, 인구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수소유통센터설치해 가격관리

정부는 향후 지역별로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늘어나는 수소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수소유통센터를 설치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우선 경제성 측면에서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 주유소·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융복합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고, 충전소 설비를 컨테이너 안에 배치해 설치를 간소화하는 등 입지 및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서 현재 40% 수준인 핵심부품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장기적으로 기체수소 충전소와 비교할 때 설비 면적은 20분의 1, 충전용량은 3배 등의 장점이 있는 액화수소 충전소도 20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할 예정이다.

 

정책협의회 설치애로 해결

편의성 측면에서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이밖에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할 계획이다.

안전성 측면에서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한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면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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