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규제의 영향권에 있는 기업들에 최근 두 달여간 2조원 넘는 금융 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31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8월 5일부터 이달 24일까지 각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들은 일본 수출 규제 연관 기업에 2조3천625억원(총 791건) 상당의 금융 지원을 했다.

단순히 계산했을 때 기업 당 약 30억원씩을 지원받은 것으로, 많게는 한 기업에 1000억원이 넘는 자금이 투입되기도 했다.

앞서 정부는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수출 심사 우대국가)에서 배제하기로 한 일본의 결정을 근거 없는 부당한 규제로 규정하고 정책금융기관, 은행권과 함께 피해 기업 금융지원 세부방안을 확정했다.

일본 수출 규제를 받는 품목을 수입하거나 구매하는 기업의 경영 애로를 해소하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차원의 대책이다.

6조원가량 신규 유동성을 공급하고,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조5000억원을 지원하는 등 피해 기업에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 지원을 해주겠다는 내용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수출 규제가 이뤄지면 기업들이 해당 품목 재고를 확보해야 해서 초기에는 운영 자금 위주로 많이 지원됐다"며 "최근 들어서는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시설 자금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일본 수출규제 금융부문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도 운영 중이다.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의 경영·재무 전반을 살피기 위해서다.

금융위 관계자는 "예상보다는 피해를 호소하는 기업들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수요가 있다면 신속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