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서재] 스타벅스 웨이
상태바
[CEO의 서재] 스타벅스 웨이
  • 중소기업뉴스
  • 호수 2240
  • 승인 2019.11.1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격차 브랜드’ 스타벅스를 만든 5가지 원칙

사람들은 왜 스타벅스에 열광할까?”

수많은 카페들이 생겨났다 사라지는 커피 시장이지만 스타벅스의 독주는 이어지고 있다.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는 몇 년째 1조원의 연 매출을 달성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1위 커피 브랜드다.

게다가 이런 스타벅스의 성공은 한국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시애틀의 작은 카페였던 스타벅스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비밀은 무엇일까?

소비자는 감성의 세계에 산다. 감성은 소비자의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단순히 가격이 싸거나, 품질이 좋거나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시대가 왔다.

최근 활발해진 크라우드펀딩의 사례를 살펴보자. 싸고 말끔한 인터넷 최저가를 놔두고 사람들이 느린 배송과 때로는 비싼 가격을 참아가며 크라우드펀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판매자의 스토리에 마음이 움직였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훌륭한 브랜드는 사람들의 감정을 파고든다. 스타벅스는 예전부터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 스타벅스 설립자이자 전 회장인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 리더십의 핵심을 사랑, 인간애, 겸손이 세 개의 키워드로 압축했다. 책에 등장하는 5가지 원칙들도 이 핵심 가치에서 출발한 것들이다.

그렇다면 스타벅스처럼 경쟁자를 찾아보기 어려운 초격차 브랜드의 위치까지 오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단순히 스타벅스 같은 핵심 가치를 세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가치를 실천할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스타벅스 웨이에서는 스타벅스를 이끌어 온 사람들의 입을 빌어 5가지 핵심 원칙과 함께 이를 실천에 옮긴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스타벅스가 경기 침체와 경영 위기를 딛고 초격차 브랜드로 탈바꿈하게 된 과정과 그 성공을 이끌어낸 스타벅스 리더들의 경영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현상 유지만 하는 회사는 도태될 것이다, 모든 기업은 호기심을 가지고 주위를 둘러봄으로써 남들이 놓친 부분을 간파하고 다가올 일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한다라는 스타벅스 설립자 하워드 슐츠의 말처럼 변화를 꿈꾸고 새로운 가치를 위한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스타벅스 웨이가 그 가이드라인이 돼 줄 것이다.

 

- 조셉 미첼리 지음·강유리 옮김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