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조선업, 中 제치고 10월 수주 세계 1위
상태바
韓 조선업, 中 제치고 10월 수주 세계 1위
  • 이권진 기자
  • 호수 2240
  • 승인 2019.11.1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유율 86% 기록…1~10월 누계 수주도 선두 도약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종서 우위

지난달 전 세계 조선업 발주 물량 10대 중 8대 이상을 한국 업체가 가져가면서 한국은 수주액과 수주물량 모두 중국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최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조선업 수주 물량(잠정치)129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17)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324%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올해 월간 기준 수주량이 100CGT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주액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287% 오른 26억달러로 역시 월별 최고 수주액을 기록했다.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종을 주력으로 수주하고 있어 수주액에서는 지난 8월부터 1위를 기록했으나 수주량에서는 중국에 밀려왔다.

하지만 지난달 연간 최고의 실적을 내면서 수주액과 수주량 모두 1위에 올랐다. 지난달 한국은 전 세계 발주량 150CGT86.0%를 수주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4,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1, 초대형컨테이너선 11척 등 고부가가치 선종을 전량 수주했고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도 1척 수주했다.

올해 1~10월 누적 수주액은 1597000만달러로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중국 1367000만달러, 이탈리아 747000만달러, 일본 449000만달러가 뒤를 이었다.

수주량은 695CGT로 전세계 발주량 감소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2% 줄었으나 기존 강자였던 중국(611CGT)을 넘어섰다.

1~9월 수주량은 중국이 1위지만, 한국이 10월에 탁월한 실적을 내면서 1위에 올랐다. 3위는 일본 293CGT, 4위는 이탈리아 114CGT로 집계됐다.

수주잔량은 중국 2642CGT, 한국 2132CGT, 일본 1191CGT, 이탈리아 417CGT 순이었다. 1~10월 누계 기준 한국은 LNG운반선 35척 중 32, VLCC 21척 중 13, 초대형컨테이너선 26척 중 16척 등을 수주하며 고부가가치 선종 경쟁에서 우위를 보였다.

한국이 수주하지 못한 LNG운반선, VLCC, 초대형컨테이너선은 대부분 중국, 일본 등의 자국 발주 물량이었다.

올해 하반기 내지 내년 초에는 북극 LNG-2와 카타르,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등의 LNG 프로젝트 물량이 발주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 지난해 중국을 제치고 7년 만에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2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업계에서는 미중 무역분쟁, 환경규제 등으로 인해 관망하던 선주들이 다시 발주에 나선 것으로 분석하고 올해 4분기 한국 조선업계가 좋은 실적으로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