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PC 산업의 대중국 경쟁력이 이미 상실됐으며 경쟁보다는 상호보완 관계에 초점을 맞출 것을 주장하는 보고서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전경련은 최근 ‘PC부문 한?중 경쟁력 비교’ 보고서를 통해 “국내와 중국에서 동일한 기종의 PC를 생산하는 국내 컴퓨터 업체 A사의 제품 경쟁력을 비교한 결과, PC본체의 경우 중국공장의 종합경쟁력이 국내공장보다 10%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경련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공장은 숙련도, 기술수준 등 비가격경쟁력에서 아직 국내공장에 뒤져있으나 점차 격차를 좁혀나가고 있으며 저임노동력, 정부의 자금·세제 지원 등 가격경쟁력에서는 한국에 크게 앞서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우선 공장설립단계에서 건물 무상임대, 우대금리를 적용한 운영자금 지원 및 공장설비 등에 대한 세제 지원이 이뤄지고 있으며, 전략적 육성 지원업종의 경우 공장설립 인허가를 1주일내로 내주고 공장가동까지 6개월을 넘지 않도록 지원함으로써 한국대비 18% 정도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다.
제품 생산단계에서는 한국의 5분의 1 수준의 인건비, 4분의1 수준의 관리비로 제조원가를 낮추고 있으며 가공비가 한국의 30%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판매단계에서도 동일제품의 수출가격이 국내의 80% 수준이며 그 격차는 앞으로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법인세도 수출중심의 첨단업종 외자기업의 경우 한국(약 27%)의 3분의1 수준인 7.5%가 적용되고 있다.
보고서는 노사안정, 인프라구축시 기업에 전가되는 각종 비용부담 경감, 중국이나 글로벌 수준의 각종 규제완화와 제조업 투자자금에 대한 융통성 있는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