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혁신비서관 신설 … 4차산업혁명 정책 총괄
선임행정관급 '소부장, 국민안전, 방위산업' 3개 담당관 신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효율적인 국정 보좌 및 국정과제 추진 동력 확충을 위해 청와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개편은 문재인 정부 들어 두 번째로 ▲핵심 국정과제의 집중 추진을 위한 비서관 및 담당관 신설 ▲일부 비서관의 업무 및 소속 조정을 주요 골자로 한다.
 
또한 100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 출마 희망자를 내보내는 동시에 집권 4년 차를 맞아 문 대통령이 강조한 '확실한 변화'와 성과를 위해 더욱 효율적인 비서실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제공]

먼저, 과학기술보좌관실 산하에 '디지털혁신 비서관'이 신설된다.

'디지털혁신 비서관'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육성하는 DNA경제 토대를 마련해 4차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총괄하고, ‘디지털 정부’로의 혁신을 주도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또 3개의 담당관도 신설된다.

자치발전비서관 산하에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을 신설해 교통·산재·자살 및 어린이 안전 등 국민생활 안전 업무를 맡게 한다.

산업통상비서관 산하에 신설되는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은 소재·부품·장비산업 지원 및 육성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국방개혁비서관 산하에는 '방위산업담당관'을 신설, 방위 산업 육성 및 수출형 산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존 경제수석실 산하의 통상비서관은 경제보좌관 산하의 '신남방·신북방비서관'으로 변경된다.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은 외교 다변화를 통한 국제무대에서의 영향력·경제적 성과 확대 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신북방 정책 및 정상외교를 지원한다.

이에 따라 산업정책비서관은 '산업통상비서관'으로 변경되며, 기존 통상비서관의 통상 업무를 이관 받게된다.

정책조정비서관과 일자리기획비서관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으로 업무를 합치게 된다.

국정기획상황실은 '국정상황실'로 조정해서 국정 전반의 상황 및 동향 파악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기존 연설기획비서관은 '기획비서관'으로 변경되어 국정운용기조 수립·기획, 국정아젠다·일정·메시지 기획 업무를 담당한다.

고민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조직 개편은 사무실 정비 등 후속 조치 완료 후 이번 주 내에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직 개편에 따른 인선안도 발표됐다.

기획비서관에는 오종식 現 연설기획비서관, 국정상황실장에는 이진석 現 정책조정비서관, 신남방·신북방비서관에는 박진규 現 통상비서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에는 이준협 現 일자리기획비서관, 산업통상비서관에는 강성천 現 산업정책비서관이 각각 내정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