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10~12월) '쥴' 등 CSV(폐쇄형 액상) 전자담배 판매량이 전분기와 비교해 90%나 급감했다. 정부의 사용 중단 권고 영향으로 풀이된다.

작년 전체 담배 판매량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했다.

2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궐련형 전자담배(아이코스·릴 등) 판매량은 전년보다 9.3% 증가한 3억6000만갑으로 집계됐다.

외형적으로는 판매량이 늘었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판매량이 점차 둔화한 것을 알 수 있다.

2017년 출시 후 꾸준히 증가하던 판매량은 작년 3분기에 2분기 대비 14.2% 감소한 8720만갑으로 처음으로 줄었고, 4분기에도 3분기 대비 5.7% 감소한 8220만갑을 기록해 두 분기 연속 판매량이 줄었다.

'쥴'이나 '릴 베이퍼'와 같은 CSV 전자담배는 작년 1690만 포드(액상용기 단위, 1포드=1갑)가 팔렸다.

작년 4분기 판매량은 100만 포드로 3분기(980만 포드)와 비교할 때 89.8%나 감소했다.

'글로 센스', '플룸 테크'와 같은 연초고형물 전자담배는 작년 7월 출시 이후 12월까지 370만 갑이 팔렸다. 역시 4분기 판매량(130만갑)은 3분기(240만갑)보다 45.4% 감소했다.

조현진 기재부 출자관리과장은 "미국의 중증 폐 질환 사태 이후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와 금지 권고로 CSV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궐련형이나 연초고형물 전자담배도 심리적인 영향에 따라 판매량이 점차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앞서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작년 9월과 10월, 12월 등 세 차례에 걸쳐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중단 권고를 잇따라 발표한 바 있다.

궐련은 작년 30억6000만갑이 팔려 전년보다 2.4% 줄었다.

궐련은 2016년 36억6000만갑이 팔린 뒤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체 담배 판매량은 전년보다 0.7% 감소한 34억5000만갑으로 집계됐다.

담배 판출량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제세부담금은 11조원으로 전년보다 6.5% 감소했다. 반출량(33억6000만갑)이 전년보다 6.2% 감소한 영향이다.

궐련 제세부담금은 10조604억원, 궐련형 전자담배 제새부담금은 9011억원으로 나타났다.

‘나만의 금연본능 연하장’ 이미지 [보건복지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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