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기술개발 중소기업의 융자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술개발 정책자금 지원대상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지원한다고 최근 밝혔다.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정책자금으로는 산업자원부의 산업기술자금(올해 지원목표액 1천200억), 과학기술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1천50억원), 정보통신부의 정보화촉진기금(2천500억), 중전기기 기술개발기금(80억) 등이 있다.
기업은행은 올 상반기에 산업기술자금 267억원, 과학기술진흥기금 628억원, 정보화촉진기금 305억원을 지원했으며 하반기부터는 정보화촉진기금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멀티미디어, 통신, 반도체, 정보보호 등 정보통신관련 IT기술개발 중소기업으로 지원범위는 연구개발(R&D) 및 완료된 기술의 실용화ㆍ사업화에 소요되는 자금을 포함하게 된다.
특히 기술신용보증기금과 연계지원 체제를 구축해 담보제공이 어려운 중소기업도 손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자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기술신용보증기금 기술평가센터에 기술평가신청서를 제출하거나, 기업은행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되며 융자지원 확정시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의 심의 및 추천서 발급으로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은행 관계자는“대부분의 중소기업은 기술개발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최근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이 어려워짐에 따라 선뜻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저리의 정책자금 지원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