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개발 후 시장 테스트 전략은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 한가요?

‘시장 테스트 전략(Market Test strategy)’은 마케팅 전략 중에서 통계처리능력을 가장 필요로 합니다. 개발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적 우위성을 수량적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케팅 센스가 뛰어나고 창조적이어야 합니다. 이 테스트 전략에서는 소비자만족도의 최대화가 가능한가를 리스크(위험부담)의 감소와 기대수익의 증대라는 관점에서 확인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소비자의 만족이 클수록 테스트 전략에서 측정, 분석하는 결과가 자사에게 있어서 우위의 숫자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시장 테스트 전략을 세 가지 요인으로 설명하면 첫째, 광고 테스트를 해야 하고 둘째·광고·판촉·가격·유통의 채널·시책과 제품디자인 단계에서 개발된 제품을 함께 테스트해 프리 마케팅(free marketing)으로 향후 예상매출과 마케팅 믹스의 최종 의사결정자료로 활용해야 하며 셋째, 일정한 지역과 상권을 타겟으로 해 테스트 마케팅(Test Marketing)을 실시해야 합니다.
또 신제품 개발계획단계나 제품개발 완성 단계에서 시장반응 테스트전략을 이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즉, 사전에 소비자의 니드(need)를 알고 아직 채워지지 않은 시장의 갭(Gap)을 발견할 수 있게 돼 비용, 시간, 노력 등의 낭비요인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기대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제품개발완료 이후 시장에서의 홍보, 광고, 개발투자비에 대한 위험요인을 최소화했기 때문에 그만큼의 기대수익(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문의 : 중소기업중앙회 종합상담실 ☎ 02-2124-3303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