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연속성 확보를 위한 대응체계, 업무지속방안, 직원관리 방법 등 BCP 전파

[중소기업뉴스=이권진 기자]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따른 경제 여파가 염려되는 가운데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비상대응 체제에 나섰다.

중기중앙회는 최근 서승원 상근부회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소기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응반’을 가동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감염병 발생 시 기업이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메뉴인 ‘기업 업무지속계획(BCP)’도 중기중앙회 홈페이지(www.kbiz.or.kr)에 게시하고 있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다행히 현재까지 중소기업의 직접적인 피해는 없으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중국 공장 가동중단에 따른 선적 지연과 수출타격이 예상된다”며 “영세 소상공인들에게는 중국 관광객 감소와 내수부진이 심각해 질 수 있는 등 우려되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경영사의 직접적인 피해를 입거나 피해가 예상되면 중기중앙회 국제통상부(02-2124-3161~4)로 즉시 연락을 취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지난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위기 경보가 경계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가 중기중앙회를 비롯한 경제 5단체 등에 BCP 가동 준비를 지시하며 정부 차원에서 본격적인 경제 여파 대응에 나서고 있다.

BCP는 신종플루, 메르스 등 대규모 감염병이 발생해도 기업 연속성 확보를 위한 대응체계, 업무지속방안, 직원관리 방법 등을 규정해 놓은 제도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