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업종별 협동조합 통한 산업현장 피해사항 수시 모니터링

[중소기업뉴스=이권진 기자]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 확산과 관련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가 급격히 확대될 우려를 보이고 있다”며 정책당국의 즉각적인 지원 대책을 요청했다.

김기문 회장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일시적인 매출 감소를 겪는 소상공인들이 나오고 있다”며 “이들에 5000만원의 긴급 안전자금 집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신종 코로나는 확산 일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누적 사망자 수가 361명에 달하면서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를 넘어섰다.

다급해진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국력을 총동원하고 있지만 하루 사이 57명이 숨지는 등 증가폭이 더 커지고 있다.

이에 김기문 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중소기업계에 피해가 확대될 것이라며 긴급 자금과 같은 정부의 정책지원이 시급함을 역설한 것이다.

김기문 회장은 “외환위기와 화이트 리스트 배제 등에도 우리 정부와 국민, 기업이 힘을 합치면 어려움을 잘 이겨냈다”며 "신종 코로나 확산이 조기에 종식될 수 있도록 경제단체들이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문 회장은 제조 중소기업의 생산 부품 조달에도 비상이 걸렸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중국은 한국의 4분의 1를 차지하는 최대 대외 교역국”이라며 “중국 생산 부품 조달에 문제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에 사스가 발생했을 때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중국의 경제는 4% 정도였지만 현재는 18%까지 올라가 있는 상태로 이번 감염병 확산의 충격은 경제적 악영향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이에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계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비상반을 가동하고 정부 당국과 신속하게 대응중이다.

김기문 회장은 “중소기업들도 어떤 제품을 만들더라도 글로벌 아웃소싱을 하고 있다”며 “부품이 없으면 완제품을 만들지 못하며 중국 각지에 거래를 하는 현지공장 또는 중국공장이 많이 있어 피해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최근 서승원 상근부회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소기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응반’을 가동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감염병 발생 시 기업이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메뉴인 ‘기업 업무지속계획(BCP)’도 중기중앙회 홈페이지(www.kbiz.or.kr)에 게시하고 있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다행히 현재까지 중소기업의 직접적인 피해는 없으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중국 공장 가동중단에 따른 선적 지연과 수출타격이 예상된다”며 “영세 소상공인들에게는 중국 관광객 감소와 내수부진이 심각해 질 수 있는 등 우려되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경영사의 직접적인 피해를 입거나 피해가 예상되면 중기중앙회 국제통상부(02-2124-3161~4)로 즉시 연락을 취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지난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위기 경보가 경계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가 중기중앙회를 비롯한 경제 5단체 등에 BCP 가동 준비를 지시하며 정부 차원에서 본격적인 경제 여파 대응에 나서고 있다.

BCP는 신종플루, 메르스 등 대규모 감염병이 발생해도 기업 연속성 확보를 위한 대응체계, 업무지속방안, 직원관리 방법 등을 규정해 놓은 제도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