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자율비행 등 항공부품 중소기업의 첨단기술력 확보 지원
항공부품 中企 경영개선 위한 부품단가 100억원 인상, 외주물량규모 2배 확대

[중소기업뉴스=이권진 기자] 항공산업의 첨단기술력 확보와 항공부품 관련 중소기업 경영지원에 나선 ‘한국항공우주산업(카이: KA)’이 중견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됐다.

자상한 기업이란 기업이 보유한 인프라(기반), 상생 프로그램, 노하우 등의 강점을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등 협력사·미거래기업까지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을 말한다.

지난 3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 KAI(대표이사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부회장 권오중) 간 ‘항공산업의 첨단기술력 확보를 위한 항공부품 중소기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5월부터 중기부가 ‘상생과 공존의 가치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상한 기업’ 시리즈 열한 번째로, 카이(KAI)가 항공부품 중소기업의 미래 첨단기술력 확보와 경영개선을 지원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성사됐다.

역대 자상한 기업으로는 네이버, 포스코, 신한금융그룹, 국민은행, 우리은행, 소프트뱅크벤처스, 삼성전자, 하나은행, 한국철도시설공단, 현대·기아자동차 등이다.

KAI의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 핵심산업으로 부각되는 항공산업의 제조경쟁력 제고를 위해 항공부품에 특화된 스마트공장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을 본격 지원하기로 했다.

또, 상생협력기금 100억원을 출연해 인공지능(AI), 자율비행 등 첨단  기술력 확보를 지원하고, 항공협회와 함께 항공산업 육성 세미나를   신설해 첨단기술분야 지식 습득은 물론, 신규 창업기업을 발굴해 육성할 계획이다.

둘째, 항공부품 중소기업계의 경영개선을 위해 금년도 공급부품 계약단가를 100억원 인상하고, 카이(KAI) 협력 중소기업들이 정책자금,  금융권 등으로부터 융자받은 금액의 이자에 대해 최대 4%이내에서 이차보전을 지원해 경영의 어려움을 덜어줄 계획이다.

특히, KAI는 협력 중소기업들에게 주는 물량 규모를 2022년까지 2배로 확대(現 3,000억원 → ‘22년 6000억원)해 경영수익 증대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셋째로 협력사 직원들의 문화와 체육활동, 연말보너스 등을 지원하는 공동근로복지기금을 지난해 14억원 수준에서 올해 52억원까지 확대 하는 등 협력사 근로자들의 복지환경 개선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박영선 장관은 “기체부품 위주로 성장한 국내 항공산업이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중심으로 변신할 필요가 있다” 면서 오늘 협약을 통해 카이(KAI)의 경험과 노하우로 항공부품 중소기업계가 인공지능과 연계된 자율비행 첨단화를 추진해 나간다면 개인비행체와 같은 미래 항공산업 선도는 물론, 글로벌 항공 강국으로 도약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수 도지사는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상생을 통한 동반성장이 필수”라며 “자상한 기업에 선정된 카이(KAI)가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도에서도 다양한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항공우주협회 권오중 부회장은 ”국내 유일 최고의 항공 제작 기업인 카이(KAI)가 지원해 주니 감사하며, 기술력이 우수한 타 업종 중소기업들도 항공산업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AI 안현호 대표이사는 ”항공산업의 세계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항공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근간으로 한 ‘기술 경쟁력 체계로의 대전환’을 선언하고, 스마트공장 등 고효율 생산 인프라 구축지원 및 협력 중소기업의 첨단기술력 확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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