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병 환자 치료 등을 목적으로 하는 장기(臟器) 생산·연구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 장기’ 생산·연구시설이 국내에 건립된다.
정운찬 서울대 총장과 오명 과학기술부 장관, 손학규 경기지사는 지난 21일 서울대에서 ‘바이오 장기 생산·연구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2006년 8월 완공을 목표로 건설되는 생산·연구시설의 연구개발은 서울대 수의대 황우석 교수팀이 맡게 되며 과학기술부는 생산·연구시설 장비 비용으로 30억을 지원하며, 경기도는 부지와 시설비용으로 48억을 지원한다.
‘바이오 장기 생산·연구 시설’이란 인간에게 이식 가능한 장기를 제공하는 돼지를 장기 이식시 문제가 되는 면역체계 부작용과 세균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무균상태에서 생산하는 시설이다.
돼지 장기는 생리학적·해부학적으로 인간의 장기와 비슷해 가장 적합한 대체장기로 평가되고 있으나 장기이식시 면역 거부 반응이 큰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이번 바이오 장기 생산·연구시설 건립으로 형질 전환 무균돼지의 장기를 인간에게 이식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하면 난치병으로 고통받는 많은 환자들의 치료가 가능하며 바이오 장기의 수출로 수조원 이상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정 총장은 “이번 장기 생산·연구시설 건립을 계기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명력 있는 연구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각계 각층의 많은 분들이 큰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대는 이와 함께 관련 연구의 활성화와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배아줄기세포 연구 및 바이오 장기 개발 프로젝트’를 서울대 생명공학 분야의 중점연구과제로 선정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