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대응 전담 TF 구성, 일괄지원체계 가동 등 선제적 지원체계 구축
對중국 수출 중소·중견기업 유동성 지원, 보험료 할인 등 특별대책 운영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는 5일부터 3개월간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른 수출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무역보험 긴급지원 방안'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번 조치는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른 對중국 교역 감소와 경기 침체에 대응한 선제적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對중국 수출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보는 이번 상황 대응을 전담할 ‘신종 코로나 대응 TF팀’을 구성하고 피해상황 모니터링과 무역보험 긴급지원을 위한 일괄지원체계를 가동했다.
 
이번 긴급 지원방안은 중국 바이어와 거래를 위한 보험한도(단기수출보험)를 보유하고 있거나, 지난해(또는 최근 1년) 중국 수출비중이 30%를 초과하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유동성 지원 ▲보험료 할인 ▲신속 보상 ▲수출다변화 지원을 핵심으로 한다.
 
금융권 대출에 담보로 활용되는 수출신용보증서는 만기에 감액 없이 연장해 중소기업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고, 신규 수요가 있을 경우에도 신속히 지원할 방침이다.
 
중견기업은 30%, 중소기업은 35%까지 보험료를 할인하고, 보험에 가입된 거래의 물품대금 회수가 당초 만기 보다 늦어질 경우, 만기 연장에 따른 추가 보험료도 면제한다.
 
보상심사 전담 인력을 배치해 중국 바이어 미결제로 인한 보험금 지급기간을 2개월에서 1개월 이내로 단축하고, 보상심사 완료 전이라도 최대 80%까지 가지급을 허용한다.
 
신규 수입처 발굴을 위해 신용조사 5회를 무료로 제공하고, 중국 이외 바이어에 대한 보험한도는 2배까지 우대한다.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최근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수출기업이 받을 수 있는 충격은 선제적으로 줄여주고, 부족한 점은 보완해 고비를 넘길 수 있도록 산업부 등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여 전력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