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보, '골목상권분석서비스' 고도화…투자수익률‧손익분기점도 본다
상태바
서울신보, '골목상권분석서비스' 고도화…투자수익률‧손익분기점도 본다
  • 임춘호 기자
  • 호수 0
  • 승인 2020.02.0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수익률‧손익분기점, 건물‧길 단위 소비여력‧매출액 예측정보 신규 서비스
설문조사 서비스, 자영업 통계 등 신설…전문가 정책 활용 서비스도 개편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소상공인에게 보다 정확하고 고도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해 정식 오픈한다고 6일 밝혔다.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golmok.seoul.go.kr)’는 중국집, 편의점 등 생활밀접업종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역별‧상권별 생존율, 평균 매출액, 임대 시세 등 32종의 경영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다.

상권정보가 제공되는 ‘생활밀접업종’은 기존 45개에서 100개로 2배 이상 확대된다. 독서실, 반찬가게, 동물병원, 볼링장, 여행사 등 서비스업과 소매업을 중심으로 보다 폭넓은 업종별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 기간도 기존 분기별에 더해 월 단위로 세분화된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경영성과 측정기준 중 하나인 ‘투자수익률’과 ‘손익분기점’도 추가로 서비스한다. 메뉴 개발‧조정, 서비스 개선 같은 창업과 경영관리의 실질적인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홈페이지 내 챗봇 서비스에서 본인이 설정한 위치를 기반으로 동단위의 투자수익률과 손익분기점을 확인할 수 있다.

건물‧도로 단위 소비 여력이나 매출액을 추정해볼 수 있는 ‘건물단위‧길 단위 상존 인구’도 새롭게 제공한다.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에서만 이용 가능한 서비스다. 

건물 단위 상존인구 조회 화면 [서울신용보증재단 제공]

소상공인 컨설팅과 정책지원을 위한 ‘전문가/정책활용 서비스’도 고도화했다. 조사하고 싶은 상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설문조사 서비스’, 자영업 경영통계를 볼 수 있는 서비스도 신설됐다. 전문가/정책활용 서비스는 서울신용보증재단 등 창업지원기관이나 시‧구 창업부서에서 대 시민 창업지원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활용하고 있다. 

한종관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지금처럼 자영업자가 과당 경쟁에 내몰리는 상황에서는 무작정 창업을 지원하는 것보다 적정 창업,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가 제공하는 상권정보가 예비창업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고, 성공 창업을 이루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