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무려 135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이러한 폭풍성장의 주된 원인은 배달 주문 등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급증했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4.4%로 치솟았다.

지난 5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4조58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8.3%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후 최대치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음식서비스(84.6%), 음·식료품(26.1%), 화장품(25.0%), 가전·전자·통신기기(24.6%)를 비롯한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했다.

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보다 25.5% 증가한 86조7005억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64.4%를 차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늘어난 데에는 배달음식 영향이 컸다.

지난해 배달음식 주문 등 ‘엄지족’이 이용한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9조1045억원으로 전년보다 90.5% 급증, 압도적으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음식서비스 전체 거래액(9조7365억원)에서 93.5%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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