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맛있어 ‘미안한 커피’ 마시며 ‘내 안의 나와 도란도란’
상태바
너무 맛있어 ‘미안한 커피’ 마시며 ‘내 안의 나와 도란도란’
  • 한국관광공사
  • 호수 2250
  • 승인 2020.02.1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아담원]
예술과 전원의 환상궁합에 힐링
창너머 정원·지리산에 시선고정
북카페 들어서면 절로 사색모드
김병종시립미술관 외부 전경
김병종시립미술관 외부 전경

미술관과 정원, 산이 어우러진 남원의 풍경은 아늑하다.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과 카페가 있는 정원 아담원은 춘향의 고장남원에 예술, 전원 풍경의 아름다움을 더했다. 호젓한 공간에 몸을 의지하면 힐링과 함께 창 너머로 보이는 지리산이 듬직한 배경이 된다.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남원 출신 김병종 작가의 대표작을 기증 받아 20183월 개관했다. 춘향테마파크 뒤쪽 함파우길에 자리한 미술관은 외관부터 도드라진다.

네모난 돌출형 건물은 바닥에 물이 잔잔하게 담겨 있다. 전원 풍경과 어우러진 미술관은 미술 작품과 더불어 자연을 감상하고, 마음을 치유하는 복합 문화 공간을 지향한다.

미술관은 화가이자 작가 김병종의 작품 400여 점을 소장하고, 그중 수십 점을 상설 전시한다. 남원에서 태어난 김 작가는 바보 예수’ ‘생명의 노래’ ‘화첩 기행등을 주제로 작품 활동을 펼쳤으며, 남원에서 보낸 유년 시절을 작품에 투영했다.

갤러리 2는 창밖으로 지리산 능선을 한 폭의 그림처럼 감상하는 구조이며, 갤러리 3은 빛과 어둠을 대조적인 콘셉트로 꾸몄다.

미술관 입구에 자리한 북카페 화첩기행에는 미술과 문학, 인문학 관련 도서가 있다. “너무 맛있어 미안한 미안커피와 직접 만든 케이크가 인기다. 미술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열고, 월요일과 11, 설날·추석 당일은 쉰다.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3(주말 오후 5시 추가)에 전시 해설을 진행하며, 입장과 주차는 무료다.

이백면에는 정원과 카페가 어우러진 아담원이 숨어 있다. 나무를 키우는 조경 농원이 10년 세월을 거쳐 201811, 카페가 있는 정원으로 문을 열었다. 호젓한 산책로 외에도 풍경과 조화를 이룬 단층 카페가 아담원의 명물이다. 아담(我談)나와 나누는 대화라는 뜻이다.

카페에 앉으면 넓은 창 너머로 잔디 정원과 지리산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아담원에는 식물 1000여 종이 있고, 카페 앞마당은 계절에 따라 꽃과 억새로 치장된다. 화목 난로가 있는 실내 공간에서 커피를 마셔도 좋고, 야외 테라스나 산책로에 마련된 테이블에 앉아 사색에 잠겨도 좋다. 어느 공간에 몸을 의지하든 커피 향과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자연 공간이 주변을 채운다. 한쪽 벽면을 서가로 꾸민 북카페 공간은 통유리로 단장해 전망이 탁월하다. 카페에서 갓 구운 빵과 피자 등도 판매한다.

산책로 아담길은 석탑이 들어선 정원을 따라 죽연지까지 이어진다. 중국단풍과 소나무, 편백, 조팝나무 등이 있고, 나무 아래 독특한 테이블과 의자가 놓였다. 병풍처럼 이어진 지리산 능선 중앙에 솟은 봉우리가 주지봉이다.

아담원에서는 조각공원, 명상원, 유럽식 정원 등도 조성 중이다. 아담원 겨울철 관람 시간은 오전 10~오후 5시이고, ·화요일은 쉰다. 입장료(음료 한 잔 포함)는 어른 8000, 청소년 5000, 미취학 어린이는 무료다.

 

여행정보

당일 여행 코스 :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광한루원아담원

1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춘향테마파크광한루원관
[둘째 날] 아담원혼불문학관실상사남원추어탕거리

웹 사이트 및 문의전화

-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063)620-5660 https://nkam.modoo.at
- 아담원 063)635-8342 http://blog.naver.com/adamwon

자가운전 정보

-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 순천완주고속도로광주대구고속도로남원 IC춘향교삼거리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 아담원 : 순천완주고속도로광주대구고속도로남원 IC월락삼거리 방향이백면 방향목가길아담원

숙박 정보

- 문헌전통호텔 : 기산면 서원로172, 041)953-5896, www.munheon.org
- 서천다옴리조트펜션 : 장항읍 장항산단로34번길, 041)957-0888, www.thedaom.co.kr

식당 정보

- 추어향 : 추어허브떡갈비, 남원시 요천로, 063)625-5545
- 광성식당 : 추어탕, 남원시 광한서로, 063)632-7500
- 심원첫집 : 산채정식, 남원시 모정길, 063)632-5475

주변 볼거리 : 국악의성지, 만복사지, 남원항공우주천문대, 뱀사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