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 작품상·감독상 등 4관왕
외국어 영화 작품상 첫 사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오스카의 역사를 다시 썼다. 최우수 작품상까지 수상해 4관왕을 차지하게 된 것. ‘기생충’의 수상은 아카데미 역사상 외국어 영화가 작품상을 탄 첫 사례다.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할리우드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이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다.

‘기생충’ 제작사인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는 “시의적절한 역사가 쓰여진 것 같다. 아카데미 위원의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투자배급사를 대표해 단상에 오른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은 “기생충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 많은 분들이 저희의 꿈을 만들기 위해 지원해줬다”고 인사했다.

이어 “정말 정말,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한국 영화를 보러 가주시는 관객들에게 감사하다는 것이다. 주저하지 않고 저희에게 의견을 얘기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의견 덕에 저희가 안주하지 않을 수 있었다. 이같은 의견 덕에 많은 감독과 창작자들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트로피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기생충’은 한국 영화계를 넘어 세계 영화계에 한 획을 진하게 그었다.

이번 아카데미에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미술상, 국제영화상까지 한국영화 최초로 아카데미상(오스카) 6개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다.

이중 ‘기생충’은 각본상, 국제 영화상, 각본상에 이어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4관왕의 기염을 토했다.

한국 영화가 아카데미에서 수상하기는 101년 역사상 처음이다. 특히 봉준호 감독은 타이완 출신 이안 감독에 이어 아시아인으로서는 두 번째로 감독상을 받았다. 리안 감독은 할리우드 영화 ‘브로크백 마운틴’(2006) ‘라이프 오브 파이’(2013)로 두 차례 수상했다. 한국어로 된 ‘기생충’은 오스카 입장에서 순수 외국어 영화라 더욱 의미가 남다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