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2020년도 국제표준활동지원사업' 추진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산업 분야의 국제표준화를 선점하기 위해  정부가 국내 산학연 민간 전문가들의 국제표준화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민간 표준 전문가의 국제표준화기구(ISO, IEC) 기술위원회 회의 참가 ▲국제표준화 회의 국내 개최 ▲국제표준화기구 기술위원회 의장·간사 활동 지원 등을 포함한 '2020년도 국제표준활동 지원계획'을 수립해 12일 발표했다.

올해 국제표준화기구 기술위원회(분과위원회, 작업반 포함) 회의에 산학연 민간전문가 등 연간 320명이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제표준화 기술위원회 및 관련 대응 회의도 연간 30회 국내에서 개최한다.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DNA(Data, Network, AI)와 BIG3(바이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를 비롯한 혁신 산업분야의 국제표준화 활동을 중점 지원한다. 

또 시장 중심의 혁신기술을 주도하는 사실상 표준화기구에도 공적 국제표준(ISO, IEC)과 연계해 스타트업·중소중견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실상표준화 전략 협의체'를 통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사실상 표준'이란 ISO와 IEC 같은 세계적인 표준화 기관이나 KS 같이 국가에서 공인된 기관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표준은 아니지만, 민간기관이 특정분야에서 정한 기준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국표원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임원으로 활동하는 민간전문가들이 우리나라의 표준 정책을 반영하고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지원하는 표준 외교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한다.  

국제표준화기구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 임원 수임자는 2002년 10명 수준에서 매년 증가해 2019년말 현재 총 216명에 달하며, 기술위원회 의장 20명, 간사 29명, 컨비너(작업반 의장) 167명이 활동하고 있다.

최근 신종 코로나 관련해서는 국제ㆍ국내행사 개최 또는 참가시, 국제표준화기구(ISO, IEC)의 권고사항과 산업부의 ‘신종 코로나 관련 통합 행동요령‘에 따라 감염증 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국제표준화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산학연 민간전문가들이 국제 무대에서 경험과 네트워크를 충분히 쌓아 글로벌 표준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2023년까지 국제표준 제안 300종, 의장단 진출 60명 달성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