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중앙회 서울본부-서울중기청-서울고용노동청
‘노동시간 단축협의체’ 가동 … 조기 안착 기대

주52시간 근무제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관련 기관이 애로해소에 나선다.

중소기업중앙회 서울지역본부(회장 김남수)가 주52시간 근로제의 조기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서울지방고용노동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 노동시간단축 업무협의체’를 본격 가동했다.

중소기업 인력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3개 기관이 함께 참여한 이번 협의체에서는 올해부터 주52시간 근로제한 의무가 새롭게 적용되는 근로자수 50~299인 사이 기업 중 생산에 차질을 겪고 있거나 추가고용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현장을 찾아 애로해소를 밀착 지원하게 된다.

중소기업중앙회 서울지역본부와 서울중기청이 주52시간 근무제 준비 취약기업을 찾고 서울고용노동청이 ‘노동시간 단축 현장지원단’과 연계해 1:1 전문가 무료상담 등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정부가 계도기간(1년)을 부여함에 따라 중소기업 생산현장에서의 급격한 혼란은 피할 수 있게 됐지만 아직도 많은 중소기업들이 주52시간제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이들 3개 기관은 매월 합동 정례회의를 통해 현장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김남수 서울중소기업회장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주52시간제 도입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협의체가 중소기업들의 애로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여 우리 경제가 다시금 활력을 찾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영신 서울중기청장은 “주52시간 근무제가 정착되면 장시간근무 관행이 개선되고, 일자리가 창출되어 중소기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협의체 각 기관의 협업을 통하여 주52시간제가 조기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석 서울고용노동청장은 “준비 부족 등으로 주52시간제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3개 기관이 공동노력을 할 것”이라며 “이번 협의체 운영을 통해 기업의 일하는 관행‧문화를 개선하여 장시간근로 개선뿐만 아니라 노동생산성 제고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로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