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차별 논란' KLM 관계자들 사과 [연합뉴스 제공]
'인종차별 논란' KLM 관계자들 사과 [연합뉴스 제공]

코로나19과 관련해 기내에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을 운영하고 이를 한글로만 안내해 한국인에 대한 '인종 차별' 논란이 일었던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항공이 공식 사과했다.

앞서 지난 1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인천으로 향하던 KL855 항공편의 기내 화장실 문에 한글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고 적힌 종이 안내문을 붙여 '인종 차별' 논란이 일었다.

기욤 글래스 KLM항공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사장은 14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인에게 차별적인 조치를 취한 데 대해 "승객을 차별적으로 대했다는 지적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도 인종차별이 아닌 "승무원의 어리석은 실수"라고 해명했다.

글래스 사장은 이어 "일부 승객을 차별적으로 대했다는 지적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번 사안은 본사 임원진에게 바로 보고됐으며 내부적으로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유사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KLM 기내 서비스 담당임원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해당 항공편의 승무원은 암스테르담에 도착하는 즉시 한국 승객에게 미친 피해와 관련해 기내 담당 임원과 별도 면담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개로 모든 승무원을 대상으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은 허가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공지했으며 향후 인천을 오가는 항공편의 승무원 브리핑 시간을 통해 해당 이슈를 다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글래스 사장은 사과문 낭독 후 간담회에 참석한 이문정 한국 지사장, 크리스 반에르프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영업 상무, 프랑수아 기우디첼리 아시아퍼시픽 사업 개발 담당과 함께 90도로 숙여 사과했다.

논란이 커지자 국토교통부도 나서 KLM 항공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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