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추경예산 200억원을 편성해 중소기업에 대한 부품·소재 종합기술지원사업을 대폭 확대 실시한다고 최근 밝혔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이번 추경편성은 부품·소재 종합기술지원사업이 산업고도화, 고용효과 및 단기 경기 진작효과가 높은 점을 고려해 R&D사업으로는 유일하게 추경예산이 편성됐다.
이 사업은 부품·소재기업과 해당기업 현장의 애로기술을 잘 아는 전문인력이 1대 1로 연계돼 지속적인 기술혁신 토대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산자부는 밝혔다.
산자부가 지난해 종료과제를 점검한 결과 기업당 공정개선 4.1건, 시험분석 35.6건 등 가시적인 기술개발 효과를 거뒀으며, 기업당 평균 2명, 총 572명의 신규 이공계 인력을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세한 부품·소재기업으로부터 정부 수준의 R&D 신규 투자를 이끌어 낸 것으로 조사돼 R&D 투자를 통한 상당한 경기부양 효과도 기대된다고 산자부는 밝혔다.
또한 이 사업은 다른 R&D사업에 비해 높은 민간 분담율(50%)에도 불구하고 업계 참여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자부 자료에 따르면 이 사업을 통한 기업들의 기술지원요청건수는 2002년 255건, 2003년 418건, 2004년(추정) 650건으로 크게 늘었으며 기술지원 건수도 2002년 155건에 올해 287건으로 두배 가까이 증가했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제한된 예산(200억원)으로 부품·소재 기업의 수요에 크게 미치지 못할 것을 우려됐으나 이번 추경을 통해 기업수요를 상당부문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산자부는 기대했다.
부품·소재 종합기술지원사업은 부품·소재 전문기업의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술애로사항을 16개 공공연구기관으로 구성된 연합체로 석·박사급 연구인력이 약 1만4천명에 달하는 통합연구단 소속의 연구인력 파견 등을 통해 종합 지원하는 것으로 △박사급 고급연구인력의 기업현장 상주 △현장 애로기술의 해결을 위한 기술정보 제공 △선진기술 전수를 위한 연구인력의 해외파견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