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수출방식 다변화, 마스크 필터 공동수입도 추진
관광업계 소상공인에게도 상환 유예·만기 연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지난 13일 충북 청주시에 있는 코로나19 관련 제약회사를 방문해 생산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지난 13일 충북 청주시에 있는 코로나19 관련 제약회사를 방문해 생산라인을 둘러보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로 경제 각 분야에 미칠 파급 영향을 최소화하고 피해를 본 업종이 있다면 조속히 극복할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할 방침을 밝혔다.

우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축을 해소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2일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13일부터 자금·보증 등 경영안정자금을 공급했다.

중소기업에 250억원, 소상공인에게 200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기존 금리에서 0.25~0.50%포인트(P) 인하한 저금리로 제공한다. 특별 보증 역시 중소기업 1050억원, 소상공인 1000억원 규모로 실시한다.

지원 대상은 주요 거래처의 생산 지연이 발생한 제조업체 대 중국 수출·수입 비중이 20% 이상인 기업 관광업, 해상 운송 관련업, 자동차부품 제조업 등 주요 피해 업종 가운데 전년 동월 또는 전월 대비 매출액의 10% 이상 감소한 기업으로 추렸다. 소상공인의 경우 매출액이 10% 이상 감소했거나 예약 취소로 어려움을 겪는 관광업계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이다. 만기 연장, 상환 유예 등 기존 대출 부담 완화를 위한 조치도 실시하기로 했다.

마스크 MB필터 등 국내 원부자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한 공동수입한다.

이외에도 중기부는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기업) 업무협약 보완을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기존 지원도 확대한다.

외식업중앙회와 자상한 기업 협약을 맺었던 국민은행이 지원 대상을 기존 음식업에서 숙박업, 여행업으로 확대해 총 450억원을 추가 공급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번 대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경영 안정화를 위한 추가 재원을 확보하고, 중국 전문몰 등 중국 수출 방식 다변화를 후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피해를 신속하게 지원하고, 예상 피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책적 지원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을 시작으로 정부 차원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후속 자금 지원 대책이 나올 가능성도 크다. 앞서 메르스 사태 발생 당시 정부의 대출 지원 규모는 1300억원에 이른다. 메르스 사태가 소상공인 피해 지원에 집중됐던 반면 코로나 사태는 수출 중소기업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피해 범위가 더욱 광범위할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13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소재 신풍제약 오송3공장을 방문해 애로·건의를 듣는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후 20일이 지난 시점에서 5년 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와 지표를 비교해 보면 이번 사태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큰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됨에 따라 수출에 피해를 볼 우려가 있는 기업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수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물류 및 원자재 수급 등에서의 애로 해소 방안, 생산 공장 가동 중단 등에 따른 피해가 있는 중소·중견 기업에 대한 유동성 공급 방안, 수출 마케팅·판로 확보 지원 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담을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키워드

#코로나19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