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 위생관리부터 소비분위기 조성 및 경영안정 등 다각적인 지원

정부는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외식기피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계 지원을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코로나 19 대응 외식업 긴급지원방안'을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담팀을 구성해 관련 동향 및 업계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수렴한 업계 건의사항 등을 반영해 외식업체 경영안정, 외식소비 활성화, 외식기피 심리 확산 방지 등으로 대책을 마련했다.

◇ 외식업체 경영안정

매출 감소로 단기적 유동성 확보에 어려운 외식업체를 위해 농식품부 '외식업체육성자금'의 금리를 0.5%p 인하해 긴급 지원하고, 지원 규모도 수요에 맞춰 확대한다.

식재료 공동구매 조직화 사업은 사업대상자를 조기 선정(5월→3월)해 외식업체의 식재료비 부담을 절감한다. 외식업소 조직 50개소에 개소당 1천만원씩 지원한다.

◇ 외식 소비 활성화 

모임 자제 등으로 고객수가 급감한 외식업계를 위해 단계별로 외식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1단계로 아산·진천·제주 등 방문객이 급감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외식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지역 내 위생관리 우수식당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하고, 농식품 블로그 기자단 80여명이 피해지역 식당 방문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블로그 등으로 확산한다.

또한, 한시적으로 정부·지자체 구내식당 의무휴무제를 확대하고,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도 자율적으로 확산하도록 유도한다.

2단계로 5월 예정의 푸드페스타를 조기 개최해 전국적으로 외식 소비 분위기를 확산한다.

‘우리동네 맛집 찾기’ 등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외식 단체와 공동으로 외식업소 할인‧프로모션 행사를 추진한다.

찾아가는 양조장, 대한민국식품명인 체험프로그램 등 전통식품 홍보사업을 지역 외식 소비와 연계하여 추진한다. 

◇ 외식기피 심리 확산 방지

소비자가 안심하고 외식업소를 찾을 수 있도록 전국의 외식업소에 '코로나19 사업장 대응지침'을 전파하고, 종업원 위생관리, 매장소독 등 외식단체와 공동 캠페인을 전개한다.

또한, 지자체 보유기금으로 위생관리에 필요한 방역물품을 구입·배포하도록 했다.

위생관리와 방역조치 면에서 우수한 외식업소 사례를 방송‧일간지·SNS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해 소비자가 외식 활동에 과도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대책을 발표한 농식품부 김현수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식업체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관련 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외식업계에서 위생관리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만큼, 국민 여러분께서도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않고 어려움에 처한 외식업소를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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