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홍남기 부총리, 므누친 미국 재무장관 면담

2월 22일∼23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 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13:00(현지시각), 킹 압둘아지즈 국제 컨퍼런스 센터에서 스티븐 므누친(Steven Mnuchin) 미국 재무장관과 양자면담을 가졌다. 

금번 회담은 홍 부총리와 므누친 장관 사이의 네 번째 만남으로, 한미 인프라 협력, 외환정책, 이란 제재 등 양국간 주요 경제ㆍ금융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양측은 한미 인프라 협력 진전을 위한 실무차원의 협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10월 한미 인프라 협력 MOU 체결 이후 실무차원의 협의가 진행되는 등 구체적인 성과 마련을 위한 협력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므누친 장관도 한미 인프라 협력의 진전을 환영하며, 홍 부총리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이어서 양측은 미국 상부부의 환율 저평가에 대한 상계관세 부과규정 시행(4.6일 시행) 등 외환 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홍 부총리는 상계관세 부과 대상이 되는 환율 저평가 판단 기준을 미국 재무부가 구체적ㆍ객관적으로 제시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한국 정부가 외환 정책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므누친 장관은 한국의 투명한 외환 정책을 높이 평가하며, 현 시점에서 한국이 환율 저평가에 따른 상계관세 부과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가질 필요는 없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홍 부총리는 이란과의 인도적 물품 교역 재개 등 우리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해 줄 것을 요청했고, 므누친 장관은 양 당국간 실무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