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내 확진자 발생 등 비상상황에도 24시간 전력공급 계획

산업통상자원부가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등 비상시에도 발전소 운영이 중단되지 않도록 대응에 나섰다.

산업부는 국가핵심기반시설인 발전소의 특수성을 감안, 질병관리본부와 협의해 중앙제어실 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개인보호구 착용을 전제로 소독과 동시에 운영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현행 고용노동부의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사업장 대응 지침’에 따르면 확진자가 발생한 작업장은 소독 후 다음날까지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이와 함께 발전5사는 발전소 내에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 직원과 출입자를 대상으로 사전 예방조치를 철저히 하고, 특히 발전소 핵심시설인 중앙제어실에 근무하는 인력에 대해서는 2560명의 대체 예비인력을 확보해 어떠한 상황 하에서도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국가 전력 설비와 계통 운영을 총괄하는 전력거래소도 중앙전력관제센터가 24시간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나주 중앙관제센터 내에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이미 지정해 놓은 대체근무자를 순차적으로 투입해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나주 중앙전력관제센터가 정상 운영되지 못할 경우 경기도에 있는 백업 관제센터를 활용해 전력수급 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27일 오후 서울복합화력발전소를 방문해 발전소 방역 대응 현황과 전력 공급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에게 전력수급 관리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