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300개사 대상 점검]
공장가동 중단·생산비용 증가
이미지 실추, 해외주문 중단도

[中企업계, 정부에 해법 주문]
김기문 회장, 신속한 추경 촉구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 공감대

중국에서 자동차부품 원부자재를 공급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현재 공급이 중단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원부자재를 국산부품으로 급하게 대체했으나 생산비용이 이전보다 무려 150%나 증가해 고민이 큽니다.” - 자동차부품 수입 중소기업 A사의 대표

중국 상해 공장의 재개가 지난달 24일부터 이뤄졌습니다만, 아직까지 재택근무 등의 여파로 원래 상태로 회복하진 못했습니다. 또 당장 3월 첫째주에 두바이에 해외전시회 참가가 예정돼 있고 이미 부스비 등 수천만원을 지불한 상황인데 두바이에서 한국인의 입국을 허용할지도 의문입니다. 해외 바이어들이 각종 전시회에서 한국관을 기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합성수지 수출 중소기업 B사의 대표

당초에는 중국 춘절 연휴가 끝난 210일에 공장 재가동을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내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아 공장 재개를 3주간 더 미룬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3월부터 정상 가동이 될지 확실치 않습니다. 분위기가 매일 급박하게 돌아갑니다.”

- 중국 강소성에 있는 자동차부품 C사의 대표

중국 당국이 근로자들의 강제격리 조치로 공장가동률이 50%에도 못 미치고 있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격리중인 직원에게 인건비를 정상적으로 지급하도록 중국정부가 요구하고 있어 난감한 상황입니다.”

- 중국 내 기계 제조공장 D사의 대표

 

지난달 25일부터 26일까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중국 수출입 및 현지법인 운영 중소기업 그리고 국내 서비스업종 등 총 300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경영실태 조사에서 나온 업체들의 하소연들이다.

코로나19 타격으로 중국 현지 상황은 한국 보다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중국 내 격리조치와 사람들의 이동제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정부는 공장 운영허가(위생 등)에 대한 제한사항을 두고 있어 막상 공장 문을 열어도 이전과 같은 완전한 정상가동은 불가능하다는 게 우리 중소기업들의 목소리다.

주요 피해 사례로는 한국 이미지 하락에 따른 해외 주문 중단 선적지연 등으로 인한 운영자금 부족 원부자재 수급(수입) 애로 중국 통관지연 및 한국인 입국 제한 등 타 국가 교역 문제발생 등 직·간접적인 피해가 속출하는 상황이다.

중기중앙회가 이번에 발표한 경영실태 조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조사 대상 중소기업의 70.3%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경영상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중기중앙회가 지난 1차 조사(2.4.~2.5) 경영상 타격(34.4%)에 비해 2배 이상 어려움이 가중됐다는 수치가 나온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업체 대표는 “2월초만 해도 정부가 사태를 종식시킬 거라는 희망과 기대가 있었다하지만 이제는 장기화 국면에 들어서는 게 아닐까하는 두려움마저 든다고 답했다.

경영실태 조사에서 수출입기업 72.3%(수출기업 66.7%, 수입기업 78.2%)의 기업이 경영상 피해를 입었으며, 국내 서비스업체 또한 67.6%의 기업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응답 기업들은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지원책으로 피해기업에 대한 특별보증 및 지원 확대(62.0%)를 가장 중요하다고 꼽았다. 이어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47.3%) 한시적인 관세·국세 등 세금납부 유예방안 마련(45.7%) 등도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피해 사례를 유형별로 보면, 수출입기업의 51.6%는 중국 공장 가동중단으로 납품차질을 겪었으며, 중국 방문기회 축소로 영업활동 차질을 겪은 업체도 40.1%에 달했다.

국내 서비스업체들은 66.5%의 기업들이 내방객 감소, 경기위축으로 매출축소를 겪었으며, 감염 의심직원 휴무 실시로 인력난 발생을 겪은 업체도 7.6%에 달했다. 그렇다고 업체별로 마땅한 대응전략이 있는 것도 아니다. 화장품 제조·수입을 하는 E사의 대표는 당장 대응방안이 없으나 수입이 지속적으로 지연된다면 원부자재를 국내에서 직접 생산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과 수개월의 기간이 투입돼야 한다결정을 어떻게 내려야 할지 하루에도 12번씩 갈팡대고 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경영실태 조사에서도 기업들은 대부분 대응방안이 없다고 응답했다. 정부의 지원책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최근 확산되고 있는 건물주의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착한 임대인 운동)와 관련해 관련 기업의 50.0%는 이러한 움직임이 경영상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도 관련 기업들이 경험했던 주요 피해사례로 원부자재 수입애로 및 국산 대체비용 증가 중국근로자 격리에 따른 현지공장 가동중단 등을 꼽았다.

지난달 27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왼쪽에서 네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왼쪽에서 네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국 공장가동 중단으로 원자재 및 부품 조달이 어려운 상황에서 최근 국내 코로나19의 급속확산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이 증폭돼 소상공인은 물론 수출입 기업까지 피해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정부가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국민안전은 물론 중소기업을 위한 특별보증 지원이나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대책들을 마련, 신속히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中企대책본부 출범 정책제언도

중기중앙회는 경제타격을 직격탄으로 맞은 중소기업계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지난달 25일 김기문 회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코로나19 중소기업대책본부를 출범시켰다.

코로나19 중기대책본부는 코로나19로 정상적인 기업경영이 어려워지고 소비심리가 극도로 위축된 상황을 감안, 효율적인 중소기업 위기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먼저 운영중이던 비상대응반(반장 상근부회장)을 격상한 것이다.

중기대책본부는 상근부회장을 실무반장으로 운영지원팀, 협동조합팀, 중기·소상공인팀, 홍보팀 등 4개의 실무팀으로 구성하며, 중국 소재 생산 기업의 부품 조달 곤란에 따른 생산 차질 판매 부진에 따른 자금난 애로 코리아 포비아확산에 따른 수출 곤란 등 신속하게 피해상황을 수시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정책당국에 전달하는 창구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지난달 28일에는 중소벤처기업부장관에게 전달하는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 제언을 전달했다. 앞서 실시한 업계 경영실태 조사에서 도출한 총 10가지 안건들이다.

구체적으로는 코로나19 경영안정자금 지원 확대 및 절차 간소화 중소기업 신용평가기준 탄력적용 및 특별보증 공급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중국산 원자재·부품의 국산 대체 비용 지원 미래 육성 산업의 원자재·부품 국산화 지원 원자재 수입처 다변화에 따른 신속·간소 행정 지원 방역 지원 및 휴업보상금 지급 해외전시회 취소·연기로 인한 기집행 비용 지원 국내전시회 개최 취소에 따른 관련 업계 지원 마스크 등 위생용품 필수 업종 지원 등이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정부의 지원 대책이 현장과 맞지 않거나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중기·소상공인팀(02-2124-3110~6)으로 언제든 연락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중기중앙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경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금융조치도 취하고 있다. 지난달 13일부터 코로나19 사태 안정시까지 한시적으로 노란우산의 대출이자율을 3.4%에서 2.9%0.5%포인트 인하했다.

중기중앙회는 지난해 7서민경제살리기의 일환으로 노란우산 대출이자율을 3.7%에서 3.4%로 인하한바 있다. 이번 추가 대출이율 인하로 기존 대출자 약 11만명과 신규 대출자 등의 이자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여기에 멈추지 않고 31일부터 부금납부 3개월 유예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만기 도래 대출건에 대해 만기를 연장할 계획이며, 코로나19 피해 업체에 대해서는 부금 납부를 3개월 유예해 준다.

중기중앙회는 3월말까지 가입고객의 신청을 접수할 예정이며(필요시 연장), 원활한 신청을 위해 지원절차를 간소화해 시행할 계획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업체는 고객센터(1666-9988) 및 전국 18개 지역본부(공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이와는 별도로 중기중앙회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피해중소기업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을 요청했고, 이에 지난달 27일 금융기관에 대한 금융중개지원 대출 한도를 기존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증액하기로 의결했다.

관광, 외식, 유통 등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과 중국으로부터 원자재·부품 조달 및 대중국 수출 애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제조업체에 5조원(은행대출 기준 10조원)을 지원한다. 이 가운데 지방소재 중소기업에 4조원을 서울에는 1조원을 지원키로 했고, 특히 피해가 큰 대구·경북은 집중지원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중소기업의 만기 1년 이내 운전자금대출이 지원대상이다. 업체당 한도는 10억원(은행대출 기준 20억원)이다. 39일부터 오는 9월말까지 은행이 취급한 대출실적에 대해 50%를 지원한다. 한은의 은행에 대한 대출금리는 연 0.75%를 적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