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수, 2∼3일 내 변화 기대…대구 계속 응원·지원해달라”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정부와 지자체, 민간, 대학, 군의 적극적 협력으로 생활치료센터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아마 이런 속도라면 지금까지 병실 부족, 치료센터의 확보 부족 때문에 걱정하던 상황을 마감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주부터 치료체계의 전환으로 경증 환자들은 생활치료센터에서 보호를 받고 중증 환자 치료에 의료자원을 집중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미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에 경증환자 160여명이 입소를 마쳤고 경주 농협연수원도 어제부터 환자들을 맞이하고 있다”며 “이날은 영덕 삼성인력개발원이 문을 열고 문경 서울대병원 인재원과 대구은행 연수원, 군 시설 등도 차례로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는 환자 관리를 위해 인력과 자원을 파견해 준 경북대병원, 서울대병원, 고려대의료원, 삼성서울병원 등 여러 대학병원들과 기업연수원을 흔쾌히 내준 기업들, 대구의 어려움에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 준 경주시와 영덕군 등 지자체와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5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온 일수가 거의 일주일 가깝게 진행되고 있으나 앞으로 2~3일 내에 조금 변화가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본다”며 “지금 대구는 대단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 의료진의 헌신, 국민들의 협조와 응원을 보면서 우리는 이 상황을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이곳 대구에는 전국 각지에서 달려온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들과 소방관, 군 장병들이 코로나19에 맞서 불철주야 싸우고 있다”며 “그 분들의 희생정신과 사명감, 헌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간호사관학교 졸업생 75명이 전날 임관식을 앞당겨 곧바로 국군대구병원으로 향했고 새롭게 공보의로 임용되는 750명도 내일 교육을 마치고 코로나19와의 전투에 조기투입된다. 정말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우리는 어려운 때일수록 연대와 협력을 통해 기적의 역사를 만들어 왔고 이번에도 하나된 힘으로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라며 “대구를 계속 응원하고 지원해달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해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자료출처 정책브리핑 www.korea.kr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