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중앙회, 코로나-19, 외식업계 영향 모니터링 조사(4차) 결과 발표
코로나19로 인한 외식업체의 피해가 갈수록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공동으로 진행중인 ‘외식업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영향 모니터링 조사’의 4차 조사 결과가 6일 발표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응답한 외식업체 중 95.2%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발생(1.20) 이후 고객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전주 대비 고객수가 26.5%가 급감해, 전체 업체의 누적 고객 감소율은 59.2%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외식업체 손님이 3분의 2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이번 조사는 외식업중앙회 회원업소 600곳을 대상으로 2월 25일~28일 총 4일간에 걸쳐 방문 및 전화 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평균 고객 감소율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상권’이 66.8%로 가장 높았고 이어 ‘강원도(65.9%)’, ‘충청권(65.2%)’ 순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한식’이 64.1%로 가장 높았고 ‘일식·서양식’ 및 ’치킨전문점(이상 55.2%)‘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원 관계자는 "31번 환자(2.18 확진 판정) 이후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전국적으로 불안감이 심화됐고,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외식소비 심리 또한 급격히 위축되는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임춘호 기자
choonho@kbiz.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