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중앙회, 코로나-19, 외식업계 영향 모니터링 조사(4차) 결과 발표

코로나19로 인한 외식업체의 피해가 갈수록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공동으로 진행중인 ‘외식업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영향 모니터링 조사’의 4차 조사 결과가 6일 발표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응답한 외식업체 중 95.2%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발생(1.20) 이후 고객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전주 대비 고객수가 26.5%가 급감해, 전체 업체의 누적 고객 감소율은 59.2%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외식업체 손님이 3분의 2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이번 조사는 외식업중앙회 회원업소 600곳을 대상으로 2월 25일~28일 총 4일간에 걸쳐 방문 및 전화 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평균 고객 감소율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상권’이 66.8%로 가장 높았고 이어 ‘강원도(65.9%)’, ‘충청권(65.2%)’ 순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한식’이 64.1%로 가장 높았고 ‘일식·서양식’ 및 ’치킨전문점(이상 55.2%)‘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원 관계자는 "31번 환자(2.18 확진 판정) 이후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전국적으로 불안감이 심화됐고,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외식소비 심리 또한 급격히 위축되는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고객 수 변동 추이(%)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제공]
고객수 변동 추이(%)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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