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코로나19 금융부문 대응 현황 점검회의
2.7~3.3 간 피해 기업과 소상공인에 2.8조 지원

코로나19 피해 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2조8천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위원회는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열린 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지난달 7일부터 이달 3일까지 코로나19 관련 애로상담과 지원문의는 약 8만9천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한 문의가 각각 약 3만7천건과 2만2천건이었고, 금융감독원의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통한 상담도 약 4900여건에 달했다.

업종별로는 식당 등 음식점업의 문의가 가장 많았다. 내용별로는 신규 자금 지원 문의가 7만1283건으로 전체 문의의 80%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금융지원은 총 4만7147건에 대해 약 2조8천억원이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약 1조9843억원이 공급됐다. 시중은행과 카드사 등 민간금융사를 통해 약 8천158억원이 지원됐다.

이 중 신규 자금은 1만45507건에 대해 약 1조412억원이 지원됐다.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대출 약 4890억원, 보증 약 2594억원 등 7천500억원 규모 자금이 공급됐고, 시중은행을 통해 약 2926억원의 신규 대출이 실행됐다.

기존 자금에 대한 만기 연장도 약 1조3159억원 규모로 이뤄졌다. 원금상환유예는 약 3276억원 수준이다.

수출입 금융이나 이자납입 유예, 금리·연체료 할인 등에 대해서는 약 1천155억원이 지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평균 약 5900만원이 지원됐다. 자동차 제조업이 업체당 약 6억9천만원으로 건당 지원 규모가 가장 컸다.

업종별 금융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정책금융기관에서는 음식점업, 숙박업, 도매업, 소매업, 기계·금속 제조업 등 다양한 업종에 자금을 지원했다.

시중은행은 자동차 제조업과 음식점업, 도매업, 소매업에 대해 가장 많이 자금을 지원했고, 카드사의 경우 음식점업에 대한 지원 비중이 가장 컸다.

단 코로나19와 무관한 누적 부실이나 기업당 보증·대출한도 초과가 있을 경우, 도박 등 불건전 업종으로 정책자금지원 제외 업종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심사 결과 자금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다.

금융위는 보다 실효성 있는 금융지원을 위한 개선사항도 함께 발표했다.

현장에서 보다 신속하게 상담·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임금피크·퇴직 직원 등을 통해 상담 인력을 보강하기로 했다.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의 임금피크 직원을 영업점 고객 상담이나 기업 심사 업무에 전면 배치하는 한편 지역신보재단에는 정책금융기관 퇴직인력을 모집해 지원할 방침이다.

비대면 방식으로 은행권의 만기 연장을 취급하는 방안을 대구·경북 외 지역으로 확대하고, 적용대상도 중소기업의 기업대출까지 확대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금감원은 코로나19와 관련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여신 취급을 금감원 검사 대상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일선 창구나 전화를 통한 문의가 최종적인 지원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직원에 대한 교육과 안내를 철저히 해달라"면서 "대출의 만기연장이나 이자납부 유예 등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 방안은 제2금융권에서도 널리 도입되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손 부위원장은 "정부는 현 상황이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인식하에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코로나19라는 일시적 충격으로 건강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쓰러지지 않고 견딜 수 있도록 신속하고 체감가능한 금융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