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청년층 혁신성장 직업전망’ 발간
상태바
‘2020 청년층 혁신성장 직업전망’ 발간
  • 김재영 기자
  • 호수 2254
  • 승인 2020.03.0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정보원, 스마트팜 등 8대 신산업 분야 장래성 소개

스마트팜·바이오헬스·스마트시티 등 8대 혁신성장 산업과 관련된 일자리를 소개하고 직업별 전망을 담은 책자가 나왔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지난 3일 혁신성장 8대 분야의 대표적인 직업 정보와 국내외 산업 동향, 현직자 인터뷰 등을 담은 ‘2020 청년층 혁신성장 직업전망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망은 청년층이 8대 혁신성장 분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국내외 산업 동향 및 종사 인원 변화 직무 관련 수행 업무 교육 및 자격 필요역량 유관기업 현직자 인터뷰 등을 담았다.

전망에 따르면, 스마트팜은 사물인터넷이나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농업시설 생육환경을 원격 또는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농장이다.

관련 핵심 직업으로는 농장의 설계·구축·운영 등을 조언하고 지도하는 스마트팜 컨설턴트와 농업인 대상 스마트팜 설치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마트팜 구축가가 있다.

바이오헬스는 바이오기술과 정보를 활용해 질병예방·진단·치료·건강증진에 필요한 물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의약·의료산업이다. 관련 핵심 직업으로는 생물학·의약 등 이론 연구로 다양한 생명현상을 탐구하는 생명과학연구원’, IT 건강 관리 서비스를 기획하고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하는 스마트헬스케어 전문가등이 있다.

스마트시티는 건설과 정보통신 신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다. 관련 직업으로는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하는 도시계획가’, 교통상황 및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교통전문가등이 있다.

이밖에 기후변화, 에너지 보안 등에 대처하기 위한 에너지신산업, 사람이 탑승하지 않고 무선 전파로 조종하는 비행체인 드론, ICT와 융합돼 친환경·지능화된 미래자동차, 첨단 지능형 공장인 스마트공장,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핀테크 등 혁신성장 분야 관련 직업이 상세히 소개된다. 한편 ‘2020 청년층 혁신성장 직업전망은 워크넷(www.work.go.kr)과 한국고용정보원 누리집(www.ke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