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서 서울시장 긴급간담 개최]

‘사회적 거리두기’ 中企 동참 제안
5000억 융자·지방세 납부 연장

코로나19 종식 후 광화문 광장서
최대 규모 중소기업 박람회 언급

지난 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오른쪽)에서 열린 박원순 서울시장과 코로나19 확산 억제와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긴급 간담회에서 박 시장(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지난 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오른쪽)에서 열린 박원순 서울시장과 코로나19 확산 억제와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긴급 간담회에서 박 시장(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의 최대 고비를 넘기기 위해 전국이 2주간 외부접촉을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중소기업계가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외부활동 줄이기 캠페인 때문에 발생하는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돕기 위해서는 신규자금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코로나19 확산 억제와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박 시장이 제안한 잠시멈춤은 최대한 외부접촉을 줄이고, 기업들은 재택·유연근무를 실시하는 등 대외활동을 최소한의 수준으로 억제하는 생활방식을 전국에서 동시 실시돼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잠시멈춤 캠페인이 시행과 함께 소기업 소상공인을 비롯한 중소기업들의 심각한 피해에 대해서는 서울기업지원센터 피해 접수 창구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기업과 소상공인에 5000억원 융자 지원하고 소상공인과 확진자 등에 지방세 납부기한을 1년까지 연장했다앞으로도 시의 재정을 신속히 집행하고 중소기업 수출을 지원 하는 등 추가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에 참여 중소기업들의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재택근무 확대를 위한 지원을 추가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서울은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스마트시티이지만 아직 민간기업에는 이에 대한 인식과 실천이 따라가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민간 솔루션 업체에서 중소기업의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온라인 소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문 회장 우수 제품 박람회에 선뵐 것

아울러 이날 박원순 시장은 중소기업계의 코로나19 확산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 요청에 철저한 방역으로 코로나를 종식하고 빠른 중소기업 경기 회복을 위해 서울시청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차로를 통제하고 최대 규모 중소기업박람회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코로나19 종식 후 시에서 개최할 중소기업상품 박람회에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많이 소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김 회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중소기업계 착한 임대인 운동 추진 지원 영세 소상공인 방역 지원 및 휴업보상금 지급 영세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 강화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중소기업 공제기금 이차보전 지원 예산 확대 서울시 PL보험료 지원사업 확대 서울시 공공기관 5천만원 미만 조합추천 수의계약 지원 강화 서울 마스크 제조기업 긴급 자금 및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등을 건의했다.

김기문 회장은 중소기업중앙회가 선제적으로 착한 임대인 운동을 추진하며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고통을 분담하고 상생 정신 확산에 노력 중이라며 향후 회원사와 관련 중소기업단체, 본회 노란우산 가입임대업자를 중심으로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박 시장은 중소기업계의 착한 임대인 운동에 적극 공감하며, 서울시도 서울시 산하 건물 임차료를 향후 6개월간 50% 감액하는 안을 내고 시의회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보다 많은 임대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시장은 중소기업계의 공제기금 이차보전 예산 확대와 PL보험료 지원사업 확대 요청에 바로 시행하겠다며 시의 상반기 예산도 조기집행해 소상공인 경기 회복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슈퍼마켓 상인이 계산할 때 카운터직원이 코로나19 감염에 노출이 우려되고 있다는 건의에 제로페이 등을 적극 활용해 대면 시간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